자유게시판

제목

가을의 전령『유행성출혈열』조심

닉네임
오해식
등록일
2008-10-27 12:40:11
조회수
8951
가을의 전령『유행성출혈열』조심



야외 활동이나 들일이 많은 가을철에는 유행성출혈열, 쓰쓰가무시병, 렙토스피라증 같은 전염성 질환들을 조심하여야한다. 이들 질환들은 과거엔 주로 농촌지역에서 발생했으나 최근엔 레저인구의 증가로 도시지역에서도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비교적 강우량이 적은 건조기에 군인, 캠핑이나 등산, 낚시를 즐기는 사람 등 주로 야외 생활자에게 많이 발병한다.

아주 가벼운 경우에는 감기 몸살을 앓듯이 약간 열이 나고 떨리는 정도로 끝나기도 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바로 저혈압성 쇼크에 빠져 죽기도 하는 무서운 병이다. 감염경로로는 들쥐나 집쥐의 배설물에 있는 바이러스가 먼지, 흙 등에 침투해 있다가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서 전파된다. 특히 주의할 것은 발열기에 오한, 근육통, 두통, 현기증이 있으며, 심하게 허리가 아프고 구토 또는 심한 복통으로 장염이나 맹장염으로 오진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햇빛에 탄 듯한 피부홍조가 뺨, 목, 어깨, 가슴 등에 생겨있는지, 결막이 충혈되어 있는지, 겨드랑이, 가슴, 목, 얼굴, 연구개에 잠상 출혈이 있는지를 반드시 살펴야한다.

이러한 질환의 예방요령으로는 유행지역의 산, 풀밭에 가는 것을 피하고 잔디위에 눕거나 잠자지 말아야 하며, 들쥐 서식처인 집 주위 잡초를 제거하고 들쥐 배설물에 접촉하지 말아야 하며, 또한 야외생 활이 많은 사람은 예방접종을 반드시 해야한다. 그리고 야외에 나갈때는 가능한 한 소매가 긴 옷을 입어 피부를 보호하여야 한다.
(부안소방서 오 해 식 )
작성일:2008-10-27 12:40:11 211.252.203.18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