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제목

마이산 암벽등반 관련 전북일보 기사내용

닉네임
권영혜
등록일
2009-08-12 12:26:26
조회수
8752
"마이산 봉부봉 암벽지대 폐쇄 안될 말"
전국 암벽등반 동호인 강한반발…진안군 "자연훼손우려 잠정폐쇄"

작성 : 2009-08-11 오후 7:56:52 / 수정 : 2009-08-11 오후 9:12:36
김준희(goodpen@jjan.kr)

진안군(군수 송영선)이 최근 마이산 봉부봉 아래 암벽 지대(일명 '오페라 하우스')를 잠정 폐쇄하자, 암벽 등반 동호인들이 '행정편의주의'라고 반발했다.

지난 8월 초 진안군은 해당 지역이 정식 '암벽 등반 시설 지구'가 아니고, 안전사고 발생 시 책임 소재가 불분명하다는 등의 이유를 내세워 바위 입구에 '등반 금지' 푯말을 세웠다. 이에 대해 일부 동호인들이 진안군청 홈페이지 '군수에게 바란다' 코너에 이번 폐쇄 조치의 부당성을 제기하며, 재개장을 요구했다.

자신을 '수원M2클라이밍' 대표이며 암벽 등반가라고 소개한 권영혜 씨는 "마이산 암벽 등반지가 개척되기 전에는 진안군이 어디에 위치하는지 알지 못했다"며 "하지만 몇 년 전부터 거의 매주 마이산으로 암벽 등반을 다니면서 진안군과 마이산을 잘 알게 되었다"며 암벽 등반이 진안군 홍보와 지역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고 주장했다.

권 씨는 "진안군의 '바위에 볼트를 설치하는 것은 문제'라는 지적을 이해하지만, 이것은 암벽 등반을 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라며 "전국에서 매주 100명에 가까운 클라이머(climber)들이 이곳을 찾고 있고, 외국을 보더라도 인적이 드문 작은 산골 마을이 암벽 등반이 개척되면서 세계적인 관광 명소가 된 예가 많다"며 '보존과 개방'이 잘 조화를 이룰 때 더 훌륭한 마이산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수원에서 암벽 등반을 한다는 김정민 씨는 '퇴보하는 진안군'이란 제목의 글에서 "주5일제가 실시된 이후, 각 지역 단체장들은 지역 홍보를 위해 축제는 물론 공중파를 이용한 광고에 열을 올리고 있다"며 "진안군의 이번 마이산 '오페라 하우스' 잠정 폐쇄 조치는 지역을 홍보하고 관광객을 맞이하려는 현실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진안군 문화관광과 이수용 계장은 "마이산도립공원은 '자연공원법 제27조'에 근거해 관리하고 있다"며 "이 암벽은 시설 지구로 지정되지 않아, 합법화된 곳이 아니다. 명승 제12호인 마이산 주봉 암마이봉과 숫마이봉이 반경 500m 안에 있어 자연 훼손 우려도 있다"며 폐쇄 조치 이유를 밝혔다. 그러나 그는 "동호인들의 열망에 공감한다"며 "이곳의 '암벽 등반 시설 지구 지정'(마이산도립공원계획 변경)에 대해 전문 기관에 의뢰, 검토 중이고, 그 전에 개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환경부와 문화재청 등에 질의를 요청한 상태"라며 재개장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작성일:2009-08-12 12:26:26 119.196.36.141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