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제목

농촌지역 바이오매스 활용방안-바이오매스의 에너지 부존량

닉네임
자원순환이용연구
등록일
2010-11-15 10:02:00
조회수
7700
< 농촌지역 바이오매스 활용방안 >
바이오매스는 태양에너지와 생명체가 지속하는 한 계속 이용할 수 있는 재생 가능한 자원이다. 특히 농촌지역에서의 바이오매스는 1차 산업의 부산물이라는 점에서 친환경적이며,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하나의 대안이다.
바이오매스란 무엇이며, 농촌지역 바이오매스의 종류 및 발생량, 어떻게 이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와 앞으로의 활용방안에 대해 『미래환경 7월호』에 게재 되었던 내용을 재구성하였으며 바이오매스의 에너지 부존량에 대하여 알아본다.

* 바이오매스의 에너지 부존량
농업부문에서 발생되는 바이오매스의 에너지 부존량은 바이오매스의 연간 발생량과 단위 중량당 에너지량을 이용하여 산출할 수 있다.
농촌지역에서 발생되는 바이오매스의 에너지 부존량은 볏짚, 왕겨, 보릿짚, 콩대 등으로 연료로 사용 가능한 농부산물 바이오매스량, 축산폐기물 바이오매스 전량을 포함하고 있다. 바이오매스 부존잠재량은 전체가 에너지로 활용되는 것은 아니다. 작물의 품종, 기상조건, 농경지 비옥도 정도, 시비량 등에 따라 바이오매스량은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고, 조사자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나고 있어 활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바이오매스 자원량은 바이오 에너지화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가용 잠재자원량과 기술적 잠재 자원량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환산하여 추정할 수 있으나, 현재로서는 구분하여 추정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바이오매스 에너지의 잠재력은 무한할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시장이 급속도로 변화하면서 재생에너지의 필요성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바이오매스는 열·전기 및 연료를 공급하는데 뛰어난 대체재로 사용될 뿐 만 아니라 바이오매스 에너지의 사용은 자원절약과 기후변화 방지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료제공 : 농촌진흥청 기후변화생태과 박우균 연구관(031-290-0239)
작성일:2010-11-15 10:02:00 152.99.32.30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