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제목

여름철(휴가) 전기안전 요령

닉네임
주광호
등록일
2012-08-07 16:46:19
조회수
8669
여름휴가철 전기안전관리 요령에 대하여 게재하오니 참고하시어 전기재해예방에 만전을 기하기 바라며 즐거운 휴가 다녀오세요

ㅇ 월 1회 누전차단기 시험버튼을 눌러 이상 유무 확인
◦ 가능한 모든 전기기구의 플러그를 뽑고 전등스위치 소등
◦ 놀이시설, 수족관 모터 등은 반드시 접지를 하고 누전차단기 설치
◦ 임시 전기는 비닐전선 금지 및 전선피복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
◦ 고압전선 근처에서 낚시 금지

❍ 휴가기간 중 장기간 집을 비울 때 전기안전 요령
- 휴가기간 중 장기간 집을 비울 때 방범을 목적으로 전기불을 켜 놓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백열전등, 형광등 등은 장시간 사용하면 과열되어 전기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소등하셔야 합니다.
- 방범을 목적으로 하기 위하여는 조도 감지장치가 있는 조명등을 사용하여 주간에는 소등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장기간 집을 비울시는 사전에 반드시 현관 분전반에 있는 누전차단기가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지를 시험버튼(적색 또는 녹색)을 눌러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이때 “딱”소리와 함께 스위치가 아래로 내려가면 정상)
- 냉장고 등 전기를 끄면 곤란한 것을 제외하고는 가능한 모든 전기기구의 플러그를 뽑고 전등스위치는 꺼놓는 등 부재중에 발생할 수 있는 전기화재 발생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휴가지에서 전기안전 요령
- 해수욕장 곳곳에 임시로 설치된 전선은 전선관을 이용하여 배선하거나 단단한 버팀목을 이용하여 사람이 닿지 않도록 전선을 가설하여야 합니다.
- 또한 수족관 모터는 관리소홀이나 습기로 인하여 누전이 되어 감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접지를 하고 누전차단기를 설치하여야 함은 물론 수시로 누전여부를 점검하여야 한다.
- 방갈로 등 간이시설에서 취사를 위하여 전열기 등을 사용하는 경우 비닐전선을 사용하여서는 안되며 한 개의 콘센트에 문어발식으로 전열기구를 사용하면 전기화재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계곡에서 물놀이시 야영장이나 계곡근처에 임시로 전기를 끌어 쓰는 경우 비닐전선을 사용해서는 안되고 반드시 전선피복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여야 하며 전선 중간에 이음점이 있는 경우 완벽하게 절연테이프로 감아 보호하여야 합니다.
- 절연테이프로 감았다 하더라도 무더위로 풀어져 누전에 의한 감전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항상 주의해야 한다.
- 낚시를 하는 경우 긴 낚시대를 잘못 휘두를 경우 낚시대가 고압전선에 닿아 불의의 사고를 당할 수 있으므로 될 수 있는 한 고압전선이 통과하는 지역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기타 수영장이나 놀이시설의 모터 등도 무더운 여름철 과열로 인하여 누전이 될 수 있으므로 철저한 점검으로 상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 여름 휴가를 즐겁게 보내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불의의 안전사고로 돌이킬 수 없는 물적 및 정신적 피해를 입지 않도록 피서지의 시설업주는 물론 피서객들도 피서지에서의 전기안전에 특별히 유의하면서 휴가를 즐겨야 합니다.
작성일:2012-08-07 16:46:19 211.250.61.8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