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택복 부귀중앙교회 담임목사

2005년 7월 1일부터 현행 월 2회 토요휴무제에서 완전 토요휴무제에 들어가는 공무원과 함께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 근무하는 민간 근로자 17만9325명도 주5일근무제의 적용을 받게 된다고 정부는 지난 4월 12일 근로기준법시행령 개정안을 발표했다. 한편 일반 사업장은 지난해 7월 직원 1000명 이상 사업장부터 주5일근무제를 실시한 데 이어 올해 7월부터는 300인 이상~1000인 미만 사업장 1390곳 69만7678명도 주5일근무제의 적용을 받게 된다. 올해 7월 이후 주5일 근무제의 적용을 받게 되는 근로자는 전체의 30.6%가된다.
5일 근무제를 요구하는 사회적 이유가 무엇인가. 근로 기준법 제 49조에 의하면 당초 5일 근무제는 일주일 동안 44시간을 일해야 한다고 규정되어있으나 40시간으로 줄일려고 하는 정부의 방침이다. 그러므로 주5일 근무제는 6일 동안 하는 일을 5일로 줄이려는 것이 아니라, 44시간 동안 일할 시간을 40시간으로 줄여 보겠다는 의도였다. 그래서 하루에 8시간을 일하고 5일만 근무하자는 제도인 것이다.
이러한 경제적 배경에서 시도를 하게된 이유는 첫째, 우리나라는 이미 선진국 그룹에 가입하여 나라의 모든 제도를 선진국 수준에 마쳐 나가고 있다. 선진국 보다 8시간 이상 근로시간이 많기 때문이다. 둘째로, 선진국에 비해 1년 동안 휴일이 작다는 것이다. 토요일을 휴일로 환산하면 다른 나라 못지 않게 휴일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로, 근로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함이다. 우리나라 근로자들은 월요일에서 토요일까지 바쁘게 일하고, 근무시간이 끝나도 저녁 이후의 시간도 잔무와 2차 상담으로 보내는 시간이 많다 보니 가정적으로나, 레저 문화적으로나 삶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새로운 주말을 맞게 되는 주5일 근무는 직장인들의 삶의 패턴과 산업 전반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사료된다. 그러나 아무 준비 없이 이를 맞아들인다면 뒤처진 낙오자가 될 가능성이 높게 될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주말을 보낼 것인가 생각해 봐야할 것이다.
첫째로, 직장인들은 늘어난 주말을 노는데 시간을 보낼 것이 아니라, 공부하는 데 시간을 투자해야할 것이다. 토요일 오전 4시간을 공부에 투자하면 1년(52주)에 210시간 가량을 공부할 수 있다. 세계 W.T.O 체제이후 근로자들은 세계제일의 전문가의 자세를 갖지 않고서는 살아남을 수 없기 때문이다. 경쟁자들이 1년에 200시간 넘게 준비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10년뒤에는 자신의 승진할 기회를 놓치게될 것은 뻔한 일이다. 경쟁자에 비해 이미 2000시간이나 뒤져 있기 때문이다. 토요일 오전 공부는 근무만큼 중요하다는 원칙을 세워야 한다. 그러면 자연히 금요일 다른 약속도 줄어들고 토요일 공부가 생활화될 것이다.
둘째로, 가정이 회복되는 기회가 된다. 기독교계 시민단체인 하이패밀리의 이의수 사무총장은 “주5일 근무제는 일을 하기 위해 살던 시대에서 온 가족이 행복을 위해 사는 시대로 질적인 변화가 일어나는 계기”라고 말했다. 아버지는 하숙생이라는 지위에서 아버지라는 지위로 회복되게 될 것이다.
주5일 근무제는 아버지가 ‘직장형 인간’에서 ‘가장’으로 되살아나며 삶의 질이 선진국형으로 바뀔 절호의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주말에 가장이 집안을 돌아보고 아내의 일을 도와줄 여유가 생긴다. 가족마다 ‘토요일 레저 취미생활, 문화생활, 사회봉사생활, 주일 교회봉사생활’등 나름의 연휴를 통해 가족문화를 만들 수 있다.
셋째로, 주5일 근무제에 대한 역기능을 무시할 수 없다. 실제로 1994년 독일 폴크스바겐의 주공장이 있는 볼프스부르크시에서는 실업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급여를 줄이고 주5일제에서 주4일제로 변경하자 이혼이 60% 증가했다. 당시 독일의 사회학자들은 “하루의 여유가 가족의 숨겨진 갈등을 수면 위로 떠오르게 한다”고 흥분했다.
또한, 공기업에 근무하는 맞벌이 주부 이모씨는 벌써부터 늘어날 이틀연휴가 고민이다. 이씨는 “일요일 하루 아이 보고 청소하고 일주일 동안 남편이 입을 드레스셔츠 다리느라 피곤한데 그 일을 이틀간이나 해야 할 형편”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주5일 근무제 장단점은 충분한 휴식과 여가를 즐길 수 있다. 그리고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졌으며, 주중 생산성이 향상되고 일주일이 빨리 간다. 자기개발로 실력 쌓을 수 있는 기회된다. 단점으로는 가계수입은 주는데 지출은 늘어난다는 것이며, 주중 업무강도가 과다하게 될 것이고, 휴무를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주5일 근무제 확대 실시 이후 장단점을 잘 살려서 휴일을 대비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