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 남 규 진안농협 이사(가나다순)

◆ 13대 진안농협 조합장 선거에 출마의사를 표명하신 것으로 알고 있다. 출마하려는 동기를 간략하게 답변한다면?=지역민과 함께 살아오면서 나름대로 지역사회에 조금이나마 봉사하고자 노력하였다.
 다변해가는 국제사회속에서 소외되어가는 국내외 농업현실은 우리의 고향, 진안의 작은 농촌을 어렵게 만들고 특히 농협은 과거의 잘못된 운영으로 인한 합병으로 누적된 적자의 굴레에서 아직도 재도약의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음을 외면할 수 없어 그동안 진안 농협의 대의원, 이사로서 느끼고 농협의 발전을 열망하는 주변 조합원들의 미래지향적 사고를 발판으로 조합원에게 희망을 주는 진안농협으로 성장 발전시킴에 본인의 마지막 봉사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 농협 내에서 조합장으로써 하는 일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조합장의 역할을 아는 대로 답변 달라.=농협의 실질적 주인은 조합원이며 조합장은 조합원의 대표로서 농협을 경영하는 책임자로서 의무를 성실히 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조합장은 개인의 소신보다는 조합원의 객관적 사고가 농협 경영에 최대한 반영되어 조합원을 위한 농협을 만드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 우리에 농촌이 위기에 처해 있다. 그 가운데에서도 진안의 농업은 벼랑 끝에 놓여 있어 농민들은 진안농업의 미래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는데 후보께서는 농민들의 소득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3가지만 제시해 달라. =① 지역특성에 맞는 친환경농산물 개발 및 생산기반조성 ② 농산물 실명제 및 농협품질인증제 도입으로 인한 부가가치 창출 ③ 농협 전자상거래 및 유통조직을 통한 홍보 및 마케팅 전략 수립으로 안정적인 유통망 확보


◆ 어려움 속에서도 성실히 생활을 하며 특산물을 생산하는 농민들이 우리지역에도 다수 있다. 진안의 특산물은 어떠한 작목이 있다고 생각하는지 5가지만 기술해 달라.=① 인삼 ② 고추 ③ 표고버섯 ④ 더덕 ⑤ 인진쑥

 

◆ 농민의 경제적·사회적 지위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농협이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사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신용사업을 기반으로 한 경제사업과 조합원의 안정적 생산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판매사업을 활성화 함으로서 조합원의 안정적 소득이 보장되며 지도사업을 통한 조합원의 복지, 문화, 교육 부문의 사회적 지위가 보장되어야 한다.


◆ 농민들의 마음속에는 농협의 개혁을 열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농협을 개혁한다면 무엇을 개혁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① 농민의 뜻이 농정정책에 우선 반영되어 농민의 농협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농협 스스로의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 ② 조합원 스스로 농협의 주인의식을 확고히 하여 농민의 대변자로서 농협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자 하는 의식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