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규 홍 주천면 무릉리

내가 완전한 존재라고 실감할 때, 모든 고통에서 벗어났다고 생각할 때 우리는 진정으로 행복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쉬울 것 하나 없는 충만감과, 두려울 게 하나 없다는 안도감이 가슴에 넘칩니다.
행복감은 밝은 기운(에너지)을 방출합니다.
우리가 행복감에 잠길 때 밝은 기운이 우리를 에워쌉니다. 우리한테서 방출되는 밝고 긍정적인 기운은 주변의 밝은 기운과 교감하여 어울립니다.
나의 기운이 더 크게 밝아지면, 또 그만큼 더 밝은 주변의 기운이 나와 교류합니다. 흡인력도 강해져서 더 먼 곳의 밝은 에너지도 함께 감응합니다.
우리 주변에 밝은 기운이 증폭되면, 우리에게 밝고 좋은 일들이 많이 생깁니다. 어둡고 어려운 일들은 저절로 물러갑니다. 그래서 어떤 고통 속에서도 행복감을 느끼면, 실제로 행복해집니다.

지금 이 순간, 내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하다고 생각하세요.
내 처지가 어떠하든지, 내 지위가 어떠하든지, 얼마나 가지고 있든지,
나는 너무 많이 누려서 더 바랄 게 하나도 없다고 여기세요. 그리고 무한한 행복감을 누리세요. 그러면, 이 순간부터 정말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 됩니다.
아주 작고 사소한 일에서부터 행복을 느낄 때, 우리의 행복감은 최대한 커집니다. 행복의 에너지(기운) 또한 최대로 증폭됩니다. 그 기운으로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행복한 일들도 기적처럼 생깁니다.
몸이 아픈 사람은 더 아프지 않은 것을 너무나 행복하다고 생각하세요. 가난한 사람은 굶지 않기에 너무나 행복하다고 생각하세요. 나와 우리 가족에게 입을 옷이 있기에 너무나 행복하다고 생각하세요. 내가 누워서 쉴 수 있는 잠자리가 있는 것 하나로도 나는 너무 행복하다고 여기세요. 내게 마실 물이 있고 숨 쉴 공기가 있는 것 하나로도 나는 너무 행복하다고 여기세요. 그러면,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들이 너무나 많습니다.
정말, 나는 행복에 겨운 사람이란 걸 실감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모든 행복을 내 힘으로 얻었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모두 하늘께서 주신 특별한 선물이라고 생각하세요. 온 우주와 삼라만상이 하늘과 함께 내게 축복을 준다고 생각하세요. 내게 쏟아지는, 하늘과 대우주, 삼라만상의 축복은 영원하다고 믿으세요. 아득한 과거부터 아득한 미래까지 하늘과 우주 삼라만상은 변함없이 내게 한없는 축복을 쏟아 부어 주신다고 확신하세요. 그런 믿음에 따라, 더 큰 축복의 에너지, 행복의 에너지가 우리를 에워쌉니다.
행복의 에너지는 남들과 함께 나눌 때 몇 배 더 커집니다. 하늘과 우주 삼라만상이 내게 주시는 그 무한한 축복을 모든 이에게 나눠주세요. 내가 준다고 생각하지 말고, 나는 그저 커다란 통로라 여기시고, 하늘과 우주의 축복이 내 몸을 통해 모든 이에게 전해진다 생각하세요. 사람뿐 아니라 동식물, 생명이 없는 이들에까지 축복을 보내주세요.

고요히 눈을 감고, 심호흡과 함께 하늘과, 온 우주와, 모든 사람과, 모든 동, 식물과, 모든 무생물이 내게 한없는 축복을 내려주신다 상상하며 명상에 잠기세요.
 
고요히 눈을 감고, 심호흡과 함께 모든 사람과, 동물과, 무생물과, 온 우주에 무한한 하늘의 축복을 보내세요.
삼라만상은 서로 도움을 주고받으며 삽니다. 모든 존재가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받는 은인입니다.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내가 살 수 있도록 내게 도움을 주는 모든 존재에게 감사하고 그들과 축복을 나눠보세요.

길을 보면 길에게 감사하고 하늘의 축복을 보내세요.
나무를 보면 나무에게 감사하고, 사람을 보면 사람에게 감사하고, 풀을 보면 풀에게 감사하고, 물을 보면 물에게 감사하고, 곤충을 보면 곤충에게 감사하고, 돌을 보면 돌에게 감사하고, 새를 보면 새에게 감사하고, 차를 보면 차에게 감사하고, 집을 보면 집에게 감사하고 하늘의 축복을 보내세요.

이 세상엔 내가 생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존재가 너무 많습니다. 그 모두에게 감사하세요.
내게는 그들이 모두 하늘의 천사와 같은 존재라고 느껴보세요. 나 또한 그들의 천사가 되어 하늘의 축복을 아낌없이 나눠주세요. 그 누구도 그 무엇도 차별하지 말고 골고루 평등하게 주세요.
먼지, 때, 시끄러운 소음, 오염된 강물, 쓰레기……. 이런 이들도 모두 자신의 역할을 다하며 우리를 도와줍니다. 그들 모두를 똑같이 하늘의 천사, 요정처럼 느끼고 모두와 하늘의 축복을 나눠보세요. 우리가 보낸 축복이 몇 배 커져서 우리에게 놀라운 축복으로 돌아옵니다.

우리는 불행한 이들을 보면 그저 불쌍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그 이들이 행복해지는 데 큰 도움을 주지 못합니다. 오히려 불행한 상태에서 벗어나기 어렵게 만듭니다. 불쌍하다고 느끼는 어두운 감정이 그 사람에게 어두운 에너지를 보내기 때문입니다.
불행한 이들을 진심으로 도와주되, 그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고 생각해주세요. 그들이 하늘의 무한한 축복을 받아 찬란하게 사는 모습을 자꾸 떠올리며 기뻐하세요. 그 불행한 이들의 행복한 모습을 떠올리며 기뻐할 때 그들에게 밝은 행복의 에너지가 전해집니다. 이 행복의 에너지는 그들이 행복해지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병들어 고통 받는 사람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환자들이 하늘의 축복으로 완전히 건강해진 모습을 상상하며 기뻐하세요. 이때 그 환자들에게 전해지는 밝은 에너지가 치유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환자의 고통을 걱정만 하면, 걱정의 에너지가 전해져 병을 더 악화시킬 뿐입니다.

(자허 지음, 숨ㆍ명상ㆍ깨달음)

이야기 말미에 선생님은 우리에게 이런 주문을 하셨습니다.
자기가 세상에서 제일 미워하는 사람, 그야말로 죽이고 싶은 사람조차 하늘의 천사처럼 귀하고 소중한 존재라고 여기고 그 앞에 절을 올릴 수 있는 마음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었어요.  그리고 제게 그런 마음이 되어 다시 만나자고 했지만 전 이제 다시 이 양반을 만날 일은 없겠구나 하는 실망스런 마음이 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제가 그렇게 하지 못할 거라는 예감 때문이었지요.
세상에 대한 눈을 뜨는 순간부터 가지고 있었던 생각. 역사의 바른 흐름을 바꾸고 인민을 고통의 나락으로 밀어 넣고 온갖 만행을 저지르기를 주저치 않았던, 반드시 응징되어야 할 나의 주적(主敵)들을 용서하라니.
이 순간에도 권력과 자본의 힘으로 저질러지고 있는 수많은 불합리와 곁길로 가고 있는 체제와 맞서 싸우기도 벅찬 판에 그런 한가한 주문이나 외우고 있어야 한다니.
지금도 이러한 의문들이 온전히 해결된 건 아니지만 달리 드는 한 생각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세상이 던져주는 화두를 받아 안고 끊임없이 각 분야에서 지지고 싸우고 있는 여러 마음들도 실은 이러한 행복감에 도달하기 위한 과정에 있을 뿐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들의 투쟁의 토대가 이런 행복감과 미래에 대한 희망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면 오늘의 싸움이 지난하지 않고 훨씬 유쾌하고 의미 있는 일이 될 것입니다. 바로 제 친구가 그런 사람이었습니다.
숙제를 다 못 마치고 선생님을 여러 번 뵈었지만 따로 숙제검사를 하지는 않으셨습니다. 두고두고 제가 풀 일이라 생각하신 모양입니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