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농협 감사 동상표

◆ 진안농협 뿐만아니라 농협이 농민 조합원들로부터 지지를 받지 못한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그 원인이 무엇이라 생각하며 조합원들과 조합 사이의 신뢰감을 회복할 방안에 대해 답변해 달라
=  농협은 그 명칭에서도 알 수 있듯이 농업인이 모여 경제적 이익과, 자신들의 권리를 지키기위한 농업 생산자 단체이다. 즉 농협은 조합원이 주인이며 조합원의 뜻과 의지가 조합운영에 최대한 반영 되어야 함에도 지금까지 농협은 정부와 중앙회의 대변자로서, 지시에 순응해온 경우가 많다보니, 주인인 조합원들의 목소리는 뒤로 밀린채 원성이 많을 수밖에 없음을 이해한다.
 특히 진안농협은 두차례의 합병으로 인해 7개조합이 하나가 되면서 지역간의 갈등도 있었다고 본다. 그동안 경영 정상화를 위해 출자금 증대에 협조하면서 출자 배당한번 받지못한 조합원들의 마음 충분히 이해한다. 우리 농협이 본래의 주인인 조합원들께 사랑을 받고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협동조합 설립의 초심으로 돌아가 설립목적에 충실하면 된다고 본다.
 즉 농민과 농사의 효율성을 위해 열심히 연구하고 농가부채 해결을 위해 함께 고민하며 농가 소득보장이 되도록 앞장서서 노력하는 것이다.

 

◆ 진안은 초고령 사회에 도래했고 앞으로도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처럼 조합원들이 고령화되면 조합원들에게 편의제공 서비스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에 대한 대책을 답해 달라.
=   연로한 조합원 뿐만이 아니라 전 조합원들께 공동구매·공동판매 시스템강화로 보다 나은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하며, 위탁영농을 실시하여 나이든 조합원들이 좀더 편안한 농사가 될수 있게끔 해야하며 각종 농용자재(비료·농약·사료 등)및 생활 물자의 배달제도를 조합원들의 편의에 맞게 시행하여야 한다.

 

◆ 최근 들어 농민을 위한 농협이라고 하는데 농협이 농민들에게 어떠한 헤택을 주고 있으며 또한 조합장에 당선된다면 어떠한 헤택을 줄 것인지에 대해 간략히 답해 달라.
=   농협의 주인인 조합원들께 해줄 수 있는 혜택은 여러가지가 있다. 기업이 이익이 발생하면 주주들에게 이익배당을 하듯이 우리농협도 이익이나면 출자금 10%이내에서 출자배당을 할 수 있다.(사업준비금은별도) 그 나머지는 교육지원사업(지도사업)이라하여 조합원의 영농 활동에 필요한사업(영농지도·환원사업·조사연구·복지 등)에 쓰인다.
 농업정책:조합원의 영농활동에 직접적인 혜택이 되는 기술보급, 신형영농자재, 영농교육 대체작물개발, 작목반육성 등 지원
 환원정책:명절시상품지급, 장학금지급, 각종행사협찬금 각종수당지급 등
 그동안 적자조합이기에 많은 혜택을 못 본것, 하루빨리 흑자로 전환하여 그동안 받지못한 여러 혜택과 주민세납부, 농민을 위한 농업상해공제 등 조합원들의 실익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약속한다.

 

◆ 부실화된 채권정화 방법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   현재의 부실채권은 그 책임을 농민들에게만 일방적으로 물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정부의 농업정책 실패, 농산물의 무분별한수입 자유화, 농민들의 처한 상황을 잘 헤아려서 정부차원의 제도적 보완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조합장으로 당선된다면 농민 조합원과 조합 사이의 신뢰감을 회복할 방안과 경제사업 활성화 방안은 무엇이 있는가?
=   그동안 여러 어려운 조합들을 합병하여 이정도까지 이끌어주신 전임조합장님께 누가되지 않게 그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조합원 중심의 협동조합으로 가려운 곳을 긁어 주고 아픈곳을 감싸며 주인인 조합원들과 가슴을 터놓고 농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조합, 단 한개의 농자재라도 적기에 정품으로 싼가격에 지급하는 농협, 농민이 생산한 농산물을 전량 팔아주는 농협을 만들 것이며, 이익이 조금 적더라도 조합원들과 고통을 함께 한다면 신뢰감은 절로 생길거라 확신한다.
 그동안 경영을 위해 수익사업에만 치중했다면 이젠 과감히 돈 안되더라도 농산물사업쪽에 신경을써서, 우리 조합원들께 이익을 창출해 보겠다.

 

◆ 유권자들과 농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간략히 답해 달라.
=   부족한 제가 조합장에 출마하면서 가장 힘이되었던 말이 진실이라는 말 입니다.
 진안농협 감사직을 십년 해오면서 조합의 주인은 조합원이며 조합과 직원과 조합원이 하나되어 활짝 웃는 일등 농협을 만들어 진실로 서로를 아껴주고 감싸주는 농협을 꼭 만들겠습니다.
 다른것은 남들보다 뒤진다고 해도 좋지만 우리농민과 농협을 사랑하는 진실은 결코 남에게 뒤질수 없습니다. 많은 사랑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