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홍삼연구소는 지난 27일 주관부서인 아토피전략산업과와 연구소 연구진이 참여한 가운데 업무연찬회를 개최하고 2012년 연구소 중점추진업무를 확정했다.

지난해 홍삼연구소는 홍삼을 이용한 제품개발(홍삼우유, 홍삼유산균, 홍삼푸딩, 홍삼과일농축액기능성음료)로 4건의 특허를 출원했고, 고지혈증 예방 및 치료조성물로 특허 등록을 완료했으며 인플루엔자 질환 개선 홍삼농축액 제품 연구도 완료했다.
또한, 113건의 가공업체의 홍삼성분분석과 70여개 업체에 대한 지속적인 가공기술지도를 실시해 진안홍삼의 품질향상에 앞장서왔다.

올해에는 제품개발뿐만 아니라 기술이전을 통해 진안홍삼의 고부가가치화 및 제품원료로서 진안홍삼의 활용가치를 높여나갈 계획으로 지난해 연구완료된 인플루엔자 질환개선 홍삼농축액 제품은 기술설명회를 거쳐 고기능성 제품생산이 가능하도록 기업으로 기술 이전할 계획이다. 또한, 고기능성홍삼제품 개발을 위해 임실치즈과학연구소, 원광대, 전북대, (주)한국야쿠루트가 컨소시엄을 구성했으며, 진안홍삼의 품질인증제를 기반으로 한 성분중심의 가공기술개발과 발효, 나노 홍삼기술개발을 통해 지역 홍삼가공기술을 한 단계 높이고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홍삼가공 응용기술 이용 제품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부터 시행되는 진안홍삼 군수품질인증제 시행을 위해 성분분석장비와 전담반 구성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품질관리를 해나갈 계획이다. 품질인증 기준이 엄격하여 가공업체에서 많은 기술가공연구가 필요하겠지만 품질인증을 취득한 업체의 매출향상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제도적 혜택을 마련하여 가공업체의 품질인증제 참여를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가공업체의 품질인증 참여를 위해 표준화된 집합교육을 실시하여 오던 것을 가공업체별 현장 실정에 맞춘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여 업체현실에 맞는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