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웅범 나주교육진흥재단 사무국장


농촌 교육의 일반적 현실


과거 산업화 시대에는 일자리를 찾기 위해 도시로 떠났지만 최근에는 자녀교육이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초·중학교 재학 중인 학생들은 물론 중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이 전학 및 전출이 이루어지고 있고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의 전출이 면에서 읍으로 그리고 중소도시에서 대도시 또는 서울로 이동을 하고 있다.

이는 교육여건의 악화로 나타나고 있으며 과소화에 따른 학교의 경쟁력이 약화 되고 있다. 그 예로 교원 감소로 인해 정상적 교육과정 운영이 불가능해 초등학교의 경우 교과 전담교사 부족과 복식수업, 예체능교육의 부실화 등이며 중학교의 경우 비전공 과목을 가르치는 상치교사가 발생하고 있다.


또 고등학교는 일반계 고교의 경우 선택과목을 정상적으로 지도할 수 없으며 교육시설과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투자의 소홀함이 원인이 되고 있다.

이 외에도 교원의 근무 기피, 사교육 여건의 미비(영어, 논술, 예·체능 등)하며 기대와 요구는 높아감에도 불구하고 학교의 대응 의지와 능력은 충분하지 않다.


농촌 교육의 문제는 도시와 학력격차가 심화되고 있고 초등학교 수준에서 학력격차는 비교적 크지 않지만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진학했을 경우 학력격차가 점점 커지고 있다.

시간이 흐를수록 뒤처진다는 판단에 따라 학생들의 전출시기도 빨라지고 우수한 학생들의 도시 전출은 학력 격차 해소를 어렵게 하는 근본적 한계다.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과 시스템을 마련해 격차를 해소하려는 학교의 의지 또는 능력 부족으로 인해 야기 되고 있다.

하지만 새로운 대학 입시제도의 시행은 농촌지역 고등학교와 지역사회의 노력에 따라 학력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있다.


학력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광역자치에 머물고 있는 시·군 단위의 현실과 학생 학부형들의 요구에 걸맞는 교육정책이 추진되어야 하고 교육감 및 교육위원이 간접 선거에서 벗어나 교육 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들의 최소한의 요구가 교육행정에 반영되어야 한다.

또한 일반행정과 교육행정의 분리로 교육문제의 해결이 더욱 쉽지 않아 어려움을 격고 있어 자치단체장이 교육문제에 관심을 갖고 교육계 역시 자치단체와 지역사회의 교육지원 및 교육여건 개선에 노력해야 한다.


전남 곡성군의 사례


곡성군 민선 2기 고현석 군수가 인구 감소 원인 중 하나를 자녀 교육을 위한 전출로 분석하고 농촌 교육의 정상화 방안을 모색했다.


곡성군은 2002년 교육인적자원부의 ‘농어촌 소규모학교 통합 시범 사업’ 추진계획을 입수한 고 군수가 ‘곡성지역 적정규모학교 육성계획’을 수립해 초·중·고 자모회 임원, 학교 운영위원, 학교장 등과 간담회, 토론회, 설명회 등을 개최하고 교육기관과 협의하고 노력한 결과 ‘농어촌 소규모학교 통합 시범 지역으로 선정됐다.

그로 인해 유치원은 15개원 → 8개원, 초등학교 13개교 → 8개교, 중학교 9개교→3개교, 고등학교 4개교→3개교 등으로 재배치했다.

이로 인해 교육시설 현대화(리모델링 또는 신축)하고 첨단 교재·교구 확충, 농어촌 실정에 적합하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해 좋은 학교 만들기 사업을 추진했다.


성과로는 학교가 적정규모화 됨에 따라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이 정상화 되고 대입성적 향상에 따라 군내 중학교 졸업생의 군내 고교 진학률이 높아져 학생 수 감소 추이가 반전되며 인근지역 학생들도 유입되기도 했다고 한다.

문제점으로는 추진과정에서 교육계와 원만한 협력관계를 형성하지 못해 소수 우수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력신장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추진해왔다는 지적에 따라 학생 다수를 대상으로 한 사업과 인성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을 모색 중임을 밝혔다.


전남 나주시의 사례  


나주시는 교육문제를 해결해야 지역발전이 가능하다는 시민여론이 높아져 교육여건 개선 공약을 내결었던 신정훈 후보가 민선 3기 시장에 당선되면서 기획감사실에 교육지원팀을 신설하고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사례 분석 및 연구를 시작했다.


교육청과 협의를 통해 광주시와의 고교공동지원제 추진을 위한 협조 요청 및 건의와 시내권의 농어촌특별전형 응시 기회 확보를 위한 협조 요청 및 건의와 교육전문가의 자문과 경남 거창고, 광주 한빛고, 담양 창평고 등 견학, 시민토론회를 개최했다.

또한 신정훈 시장이 직접 서울대를 비롯한 주요 대학을 방문, 협조 요청해 대학들이 이를 받아들여 2006년 현재 서울대와 전남대 등 전국 40여개 이상의 대학에서 나주시 동지역을 농어촌특별전형 대상지역으로 인정하는 기획 확보 노력 및 성과를 보였다.


나주시는 우수한 학생들의 외지 전출을 차단하기 위한 ‘고교 우수신입생 장학금 지급’을 특목고를 제외한 나주지역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나주 출신 학생들에게 내신 2%→500만원에서 10%→100만원까지 기준을 두고 있다.

나주시는 민관협력 모델에 해당하며 시민사회의 참여와 노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하지만 현재 진행형으로 농촌교육이 민관협력으로 해결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를 발표했다.



이상봉 군 학교운영위원장협의회 회장


학교운영위원회의 역할과 과제


학교운영위원회는 학교운영과 민주화, 합리성, 투명성을 확보하여 교육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한 집단의사결정기구이다.

학교운영위원회는 단위학교 차원의 교육자치기구이며 학교 내·외의 구성원이 함께 하는 학교공동체와 개성있고 다양한 교육을 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의 성격을 갖고 있다.

하지만 일정한 틀에서 움직이고 있어 비전이 없는 실정이며 교육청과 학교운영위원 사이는 서로 눈치만 보고 있는 실정에 진안교육이 있다.


학교운영위원의 정수는 학생 수 200명미만에 5~8명이며 200명이상 1천명 미만은 9~12명으로 규정되어있다.

학교운영위원은 학교운영참여권과 중요사안을 심의 자문권, 보고요구권, 교육감 및 교육위원 선출권의 권한과 회의 참여의무를 갖는다.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의 역할에는 ▲심의(자문) ▲학교헌장 및 학칙의 제정 또는 개정 ▲학교예산안 및 결산 ▲정규학습시간 종료후 또는 방학기간 중의 교육활동 및 수련활동(정규수업시간, 학사일정) ▲방학중 교육 및 수련활동은 프로그램개설 및 강사채용 강사료 ▲초빙교원의 추천 ▲학교운영지원비의 조성 및 운영 사용 ▲학교급식에 관한 사항 ▲대학입학 특별전형 중 학교장추천 ▲학교운동의 구성 운영(운동부 육성) ▲학교운영에 대한 제안 및 건의 사항(재정, 복지, 지역사회, 기타분야를 심의 자문) ▲학생지도를 위한 지원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학부모로부터 일정액의 지원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교복 및 체육복 선정, 현장체험학습 등 학부모가 경비를 부담하는 사항.



박주홍 조림초등학교 학교운영위원회 위원


아이들이 행복해지는 멘토링(Mentoring)제 운영

-행복한 학생, 보람된 교사, 함께 하는 조림학부모-


전교생이 28명인 시골의 작은 학교지만 교직원들의 지역사회에 관심과 학생들에 대한 사랑과 열정은 도시 어느 학교 못지않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교육과정 워크숍은 1년간 학교경영의 안내서이자 지침서인 조림교육과정은 보다 나은 교육을 위한 새로운 사업 계획을 찾고자 노력한다.


조림초는 ‘교사와 학생의 결연 멘토링(1대1)을 통한 행복한 아이 만들기’의 주제를 가지고 전교생이 한 가족처럼 학교생활을 하면서 학생들은 교사를 자신의 부모처럼 생각하고 교사는 자신과 결연 맺은 학생을 멘토(도움주다) 하면서 바람직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행복한 학교생활과 자신감 있는 어린이로 만들어주자는 요지로 멘토링을 실행 하고 있다.


멘토링은 교사와 학생이 상담을 통해 친밀감을 형성하고 가정문제, 학교생활문제 등을 슬기롭게 대처하고자 했다.

학생과 동행하는 교육활동은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벗어나 다양한 현장 중심의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해 견문을 넓히고 함께하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4월부터 12월까지 체험학습 계획을 세웠다.


또한 감동하는 멋진 생활파티는 담임교사는 빵과 생크림, 과일 등 생일 케이크를 만들 재료를 사오고 학생들은 생일 맞는 친구를 위해 예쁜 케이크를 사랑과 정성을 담아 완성해 생일파티를 열어 준다.

어렵게 시작한 멘토링은 교사의 작은 변화와 학생에 대한 사랑의 실천이 학생들이 오고 싶은 학교, 공부하고 싶은 학교 다가가고 싶은 교사를 외치는 멋지고 즐거운 학교를 아이들 스스로가 만들어 가고 있어 행복한 학생, 보람된 교사, 함께 하는 조림학부모가 되고 있다.



이규홍 대안교육준비모임 회원


진안에 왜 대안교육이 필요한가?

대안교육에 대한 이해


학생중심의 문화란 학교와 교사중심의 문화가 아닌 ‘학생의 선택과 책임이 존중되는 문화’를 말한다.

생활과 학습에 있어서 지금까지는 학교와 교사가 모든 것을 결정했다면 이제는 학생들의 선택과 결정의 폭이 넓어져야 하고 그러한 문화가 교육의 가장 본질적인 요소가 되어야 한다.


배움은 가르침에 의해(수업에 의해)이루어 지는 것이라고 이해하고 있지만, 그 가르침이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가르치는 자의 판단에 의해 진행된다.

배움은 즐거워야 한다. 그 배움을 통해 아이들은 성장하고 발전한다. 배움을 통해 더 낳은 세상을 위한 자기의 역할을 학생들 스스로 찾을 수 있어야 한다.


‘교사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고민하기보다는 ‘학생이 무엇을 배우기를 원하는가?’를 알아 충족시켜 주는 학교의 중요한 기능이 되어야 한다.

대안교육은 ‘무엇을 향한 대안’이 되어야 한다. 행복한 학교를 향한, 지역사회의 밝은 미래를 향한, 지속가능한 지구적 삶을 향한 원대한 꿈과 그림이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


교육은 체험이다.


일본의 키노쿠니 프로젝트학습 중심의 대안학교는 연령과 학년에 상관없이 같은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모여 한 반을 이루고, 한 가지 학습주제를 6개월이나 1년에 걸쳐 수행하는 혁신적인 학습방법이다. 2004년 1학기 초등학교의 프로젝트는 목공, 양기르기 등이며 이러한 프로젝트는 학습의 전체수업의 절반을 넘는다. 키노쿠니학교에는 국어와 산수 같은 교과 이름이 없으며 시험과 숙제도 없다. 체험을 통한 수업으로 몸과 마음이 함께 성장해 가는 즐거운 학교이다.


구동수 중학교통합모임 공동대표


교육의 힘으로 농촌지역에 꿈과 희망을 주자

-진안중, 여중 통합 논의의 경과와 향후 계획-


교육의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교육 목표에 대한 이견 존재와 교육기관의 지역 토착화 노력이 부족해 교육 수요자인 지역민의 공교육에 대한 공동의 의사 결정을 통한 참여 노력이 부족하다.

교육문제는 탈 진안과 지역문제(경제문제), 교육문제 등 악순환의 연속이 되고 있다.


군 학생 수는 초등학교 입학생 수에 비해 졸업생수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 줄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관내 진안중, 진안여중 학년별 학생 수와 교직원 수를 비교해보면 진안중 1학년부터 3학년까지 총 168명에 교직원수는 21명이고, 진안여중 역시 학생 수는 총 157명에 교직원수는 19명으로 학생 8명에 교직원 1명을 확인할 수 있다


시골 학교의 장점은 학급당 학생 수가 적어 학생 개개인의 학력을 컨설팅행 개별적 맞춤학습이 용이하고 학습 기자재와 다양한 시설을 풍부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공동체적 삶을 살 수 있다.

단점으로는 학생 상호간 경쟁력 부재와 학생들 간의 학습 편차가 심화되고 방과 후 생활지도, 사교육기관의 경쟁력이 부족하며 교육 투입 예산의 부족하다.


농촌 지역 명문 중학교 육성의 기틀을 마련해 소규모 학교 통폐합(60인 이하)과는 다른 차원의 통합을 추진하고 학교의 적정 규모화를 통한 역동적인 교육 과정 운영, 통합 논의 과정에서 학부모(지역민)의 학교 운영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로 학교 대 학교의 대등한 통합과 양 교 시설물 전체 이용 등 이다.



구자인 군 정책개발담당

 

교육분야, 주민참가형 연구용역의 활용계획

군 교육 발전을 위한 행정의 역할


군 발전을 위해 모든 행정 사업과 프로그램, 프로젝트를 매개로 다방면의 인재 육성과 민관협력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다양한 영역의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며 이 과정에서 공무원과 지역주민이 외부전문가의 협조를 얻어 정기적이고 체계적인 학습과정이 수반되어야 한다.

행정에서 발주하는 연구용역이 잘 활용되지 못하고 사장되는 이유는 연구용역의 발주 및 관리가 정확하지 못했다는 점 주민들과의 토론이나 협의가 부족해 내용 자체에 대한 지역내 합의가 불충분하였다는 점 제안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주체가 분명하지 못하였다는 점 등을 들 수있다.


정책개발팀은 2005년 신활력사업 계획을 수립하면서 ‘주민참가형 연구용역’이란 형식을 개발해, 모든 정책 발굴 및 사업 추진과정에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틀을 보장하고, 전문가 및 공무원과의 상호토론 및 협력의 틀을 제시하고 있다.

진안의 지역문제 중 행심이라 말해지는 교육분야에 대해서도 동일한 연구용역을 관련 공무원 및 교사, 지역주민, 사회단체 등이 참가하는 조사연구팀(이하 연구팀)을 구성 및 운영하면서 현 진안군 교육문제의 정확한 진단과 중장기 해결전략 수립, 2007년 실효성 있는 정책과제 및 단위사업의 발굴, 진안군 교육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주체 그룹의 양성 등을 목적으로 한다.


주민참가형 연구팀 구성


연구팀은 용역기관(외부전문가)이 중심이 되어 행정과 협조하며 지역주민(교사, 공무원, 사회단체 활동가 포함)의 참여를 토대로 3대 주체가 공동으로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면서 구성 되어야 한다.

연구팀은 충분한 토론이 가능하도록 총 15명 내외로 구성하며 각종 프로그램 및 활동을 공동 기획 추진하고, 이를 통해 지역 인재의 육성과 민관협력 시스템(가버넌스) 구축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한편 간사(석·박사급) 1인을 용역기관 내에서 선정해 전체 참여주체의 추진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연락창구, 출결관리, 실무조정 등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한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