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 군수, 행정조직 개편에 대한 입장 밝혀

▲ 송영선 군수가 2일 군청 브리핑실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가졌다.
송영선 군수가 정해년 첫 기자회견을 통해 “전주 등 타 지역에 거주하는 일용직 공무원을 중심으로 공무원 정원 감축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송 군수는 2일 오전 11시, 브리핑실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행정자치부가 정한 기준에 위배되지는 않지만 우리군은 도내 14개시군 중 군민 1인당 공무원 정원이 많다는 지적을 받아왔다”고 밝히고 “80여명에 이르는 일용직 가운데 전주 등 외지에서 거주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줄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송 군수는 “역사박물관의 경우 전시 자료 임대 시 전주박물관 측으로부터 청원경찰과 학예사 도입 등이 필요하다는 조건을 제시받는 등 증원이 필요한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며 “힘들지만 일용직을 중심으로 정원 감축은 반드시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용직 공무원들과는 달리 정규직 공무원들에 대해서는 “인위적인 인원 감축은 없다”는 입장을 제시했다.
송 군수는 “정원이 많다고 다 자를 수는 없을 것”이라며 “(정규직 공무원) 퇴직 등 자연감소를 통해 정원을 줄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일용직 공무원들에 대한 정원감소 계획과 함께 인사에 대한 기준도 제시했다.
송 군수는 “앞으로 있을 정기인사에게 총체적이고 대폭적인 인사를 단행할 계획”이라며 “관행인사, 서열인사, 직렬인사 등을 철저히 배격하고 사업부서 우대, 직렬 파괴, 능력본위의 인사원칙을 견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특히 송 군수는 “행정, 예산, 경리 등 지원부서에 대한 직위공모제를 폐지하고, 사업부서나 기피부서로 전환해 적극 우대할 계획”이라며 “소위 힘 있는 부서에 행정직 고참을 배치하던 관행을 과감히 탈피하고 과장급 인사는 군수가 직접 지휘해 읍면, 실과소장 인사를 쇄신하겠다”고 밝혔다.
또 “6급 이하 인사는 과장의 책임 하에 과장이 원하는 팀워크를 구축할 수 있도록 배려, 6급 이하 드래프트 방식을 도입하겠다”며 “토목직을 읍면에 배치하는 등 읍면 행정을 강화하고, 진안 실거주자, 시책제안자, 민원해결 공헌자 등은 인사 시 인센티브 부여를 유지 및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직진단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특화전략사업단 운영에 대한 계획도 밝혔다.
송 군수는 “조직진단 결과 본청의 1실10과를 10과로 통합하고 본청과 직속기관을 포함해 7개 담당을 축소하는 방안을 납품받았다”며 “7개 담당 축소로 인해 남는 6급 인력을 특화전략사업단과 6개 팀을 한시기구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