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처리 시간 단축 기대

진안군이 군수 공약사업인 복합민원 원-스톱 처리를 위해 군 행정조직 개편에 인·허가 업무인 복합민원담당을 주민만족과에 배치했다.
그동안 민원인들은 복합민원(건축, 농지, 산지, 도시개발, 환경 등) 인ㆍ허가를 받기 위해서 민원접수에서부터 처리까지 2~6개 부서를 일일이 방문해야 해 번거롭고 불편함을 느껴왔다.
이에 군은 해당업무 담당자들을 민원실에 배치함으로써 상담 및 복합민원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유기적인 협력체제 구축으로 원-스톱 민원처리를 할 수 있게 되어, 민원인들의 불편 사례가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복합민원의 처리과정에서 집단민원이 예상되는 인ㆍ허가 민원에 대하여는 주민이 참여하는 민원조정위원회 및 민원 배심제를 운영하고 있어 각종 집단민원 사전예방과 발생 민원의 적극적인 해결로 신뢰성과 공신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올 1월부터 3월 현재까지 529건의 복합민원을 처리한 것으로 집계됐다.
군은 앞으로 군민과의 3가지 약속사항인 속 시원한 민원처리를 위해 복합민원의 사전심사제 적극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복합·장기 소요 민원에 대하여는 민원인에게 처리 단계별로 실시간 문자메시지를 제공하고 현장 확인시간 예약 신청제도를 운영할 계획이어서 민원처리기간이 30% 이상 단축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