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이 국민기초생활보장 등 각종 복지급여 실시 대상자 결정을 위한 자산조사 및 생활실태 파악에 있어 조사업무를 전담하는 주민생활조사팀을 운영한다.
지난 2월 조직개편을 통해 주민생활지원서비스 전달체계로 전환한 군은 각 읍면에서 실시하던 국민기초생활보장, 차상위 의료급여, 경로연금 등 각종 복지급여 실시 대상자 결정을 위한 자산조사 및 생활실태 파악을 위한 조사업무를 군 주민생활지원과 주민생활조사팀이 전담하여 실시한다.

군은 “그동안 연간 300여 건의 복지급여신청이 있었지만 지금은 주민들의 복지욕구가 다양해지고 또한 올해부터 장애수당 지급대상이 차상위층까지 확대되어 복지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주민생활조사팀의 객관적이고 공정하며 신속한 활동은 각종 복지급여 실시 대상자들을 결정하는데 많은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군은 자산조사 및 생활실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신규 신청한 급여 외에 법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급여 제공 여부와 각종 급여 및 서비스 제공 여부 등을 종합 검토하여 통합서비스 제공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각종 급여 및 서비스 제공대상에서 제외된 가구에 대해 별도로 통합관리함으로써 앞으로 자원이 확보되거나 급여기준 등이 완화되는 경우 최우선으로 적용 여부 등을 검토하여 급여제공이 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