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 건고추의 지리적 특성 및 품질 특성에 관한 최종 보고회
고추 생육에 적합한 토양, 기후 갖춰 고추재배에 최적 입지

진안 고추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는 지리적 표시제가 도입될 전망이다.
지난 7일 전주상공회의소 윤태섭 사무처장 겸 센터장과 김정길 실장·백승만 팀장, 특허청 산업재산정책 팀 박주연 서기관, 한국식품연구원 식품융복합연구본부 기능성 연구단 장대자 박사·김선아 선임연구원, 송영선 군수, 농업기술센터 권대현 소장, 한국발명진흥회 이민재 팀장과 박은영 담당, 농업경제과 김정배 과장, 진안 고추 연구회(회장 유영권) 윤경식 총무 등 10여명이 참석해 진안 건고추의 지리적 특성 및 품질 특성에 관한 최종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보고회는 진안 고랭지 고추의 지리적 특성 및 품질 특성에 관한 연구용역으로 전주 상공회의소 전북지식재산센터에서 시행해 1천 7백만원의 예산을 투자했다.
진안의 지리적 특성과 지역특산품의 품질 특성 및 양자간의 인과관계에 대한 자료조사와 시험연구 용역을 지원한 것으로 한국식품연구원의 연구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김선아 선임연구원은 “고추는 건조 및 과습에 약한 작물로 토양에 대한 적응성은 비교적 넓지만 보수력과 통기성이 좋은 토양, 사양토, 미사질양토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라면서 “진안은 타 지역과 비교했을 때 양토의 비율이 매우 높다.”라고 말했다. 또 미사질양토의 비율로 나타나 가뭄과 장마에 잘 견딜 수 있는 고추재배에 가장 적합한 토양의 특성을 보이고 있다는 연구결과이다.

특히 진안지역의 기후 특성상 남부내륙형의 기후로 여름은 고온다습하고, 겨울은 한냉건조해 큰 기온차와 높은 적설량이 특징이다.

지리적 특성과 품질과의 인과관계에서도 진안 고추는 생육기의 일교차와 강수량은 고추의 생육을 촉진하는데 관련성이 매우 높고, 고추재배지의 월평균 기온차를 비교한 결과 또한, 진안은 음성군보다 일교차가 약간 크게 나타나 고추 생육기의 일교차 분포는 유사하지만 여름철 강수량을 비교해 볼 때 진안이 음성군과 임실군보다 높은 것으로 비교됐다.

그러나 이보다 중요한 것은 진안 고추는 화학적 특성에서 수분함량이 13%이하로 미생물 번식이 매우 낮으며, 매운맛은 약 14%, 유리당함량은 약 15%로 단맛과 매운맛의 조화가 뛰어난 것으로 연구됐다.

김선아 선임연구원은 “진안지역은 진안고원을 끼고 있는 준산간지로 기타 고추생산지와 차별화되는 지리적 특성을 갖고 있다.”라면서 “지리적 특성과 병충해 저항성에 대한 실증연구로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진안지역에서 관행 노지 및 소형터널, 중형터널재배에 따른 탄저, 역병, 담배나방 피해도를 비교한 결과 관행노지보다는 중형터널재배를 했을 때 병해충의 피해가 두드러지게 감소했고, 10a당 생상량이 증가했다.”라고 덧붙였다.

한국식품연구원의 지리적품질 특성 결과 진안은 큰 일교차와 준고냉지기후, 풍부한 일조량, 적합한 토양구성, 풍부한 강수량 등은 진안 고추는 지리적 환경이 고추 재배에 매우 적합하며, 인적 환경이 고추 재배의 고품질화를 견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리적 표시제 … 지리적 표시제는 한-EU FTA 협상의 주요 의제 중 하나로 EU는 1차 협상(5월7일에서 11일까지)에서 모조품 규제와 더불어 지리적 표시제를 지적재산권(IPR)분야의 주요 의제로 제시했다. 특히 상품의 품질이나 맛이 생산지의 기후나 풍토 등 지리적 특성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높은 명성을 지닌 경우 지리적 명칭을 지적재산권으로 인정하겠다는 이유다. 지리적 표시제는 EU농업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로 한-EU 협상에서 농업분야의 쟁점은 가공농산물의 관세인하, 위생 및 검역조치(SPS), 지리적 표시제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

진안 농가의 역할 … 상공회의소가 시행하고 있는 2007년 지역브랜드 가치제고 사업은 지난 1월 17일에 농업기술센터 박정호 지도사가 신청한 것으로 지난 2월 1일에 확정 됐다. 진안 고추 연구회 생산자 단체는 지리적 표시로 특허 출원을 받기위해 생산자 단체를 법인으로 구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래야 08년 고품질 브랜드 고추 생산을 위한 기반 조성 등에 지원되기 때문이다. 진안 고추의 특허권을 갖게 되면 권리화를 통한 보호와 지역이미지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상품의 생산자·가공자 및 일반수요자들의 권익을 보호 받을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