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양삼재배 리더양성 교육

▲ 산양삼재배 리더양성교육에 참석한 산양삼 재배 농민들이 강의내용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우리 고장 산양삼 재배 농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고품질 산양삼 생산 및 소득 향상을 위한 교육을 받았다.
지난 22일 오후 진안 문화의집에서 열린 ‘2007 산양삼재배 리더양성 교육’에서는 산양삼의 재배방법부터 유통, 발전방향 등에 대한 전문가들의 강의가 이어졌다.

먼저 강의에 나선 중앙대학교 인삼업연구소 김윤영 교수는 ‘산양삼 육성 및 유통대책’이란 주제로 산양삼의 역사와 발전방향, 외국 산양삼 재배 및 유통, 산양삼대책법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서 강원대학교 산림환경과학대학 장준근 교수는 ‘청정 산양삼 재배법’이란 주제로 청정 산양삼 생산 및 병해충 방제 및 관리, 강원도의 산양삼 재배지원 등에 대해 이야기했다. 이 밖에도 우리군 산림조합 임경빈 조합장의 산양삼재배 성공사례와 산림자원과 김종구 임간산업담당의 임간소득지원사업 설명 등이 이어졌다.

송영선 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산양삼을 인삼과 더불어 1천만 원 소득향상의 견인차로 육성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많은 지원을 하고 있지만, 관리와 재배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군이 산양삼 생산단지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송 군수는 “기존 보조사업에 대한 안일한 의타심을 버려야 산양삼 재배가 성공할 수 있다.”라면서 “농가의 적극적인 노력과 행정적 지원이 함께 이뤄질 때 우리 고장이 산양삼 선진거점이 될 수 있다.”라면서 힘과 지혜를 모으자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