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설명회 등 거쳐 내년 1월 토지보상 계획

도산림환경연구소 이전 터에 대한 토지감정평가에 13일부터 돌입하는 등 1차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164억 원의 도비가 투입되는 1차 사업은 오는 2010년까지 5년 계획으로 실시되며 사업대상지는 백운면 덕현리 내동산 일원 33.3ha다.

지난 9일 백운면에서는 산림환경연구소 이전과 관련해 주민설명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이전 사업을 추진 중인 도와 연구소 관계자, 토지 매입을 대행할 군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주민들은 보상과 상하수도 시설 등에 관심을 보였다.

군 산림환경연구소 팀 정덕근 팀장은 “대상 터에 일반 주택이 없어 주택 이전은 이번 사업진행과정에서 없을 것이지만 임야와 전·답 보상이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또, “대상 지역에 마을 주민들의 간이상수도 시설이 있는데 이 부분도 산림환경연구소 상·하수도 시설 설치 사업 때 마을까지 함께 실시할 계획이므로 문제가 없다.”라고 설명했다.

보상과 관련해서는 올해 말까지 감정평가를 끝낸다는 계획이다.
현재 예산상 감정평가 총액은 46억 원가량이다.

감정평가에 들어갈 두 개의 감정평가 업체 중 한 곳은 원한다면 주민 측에서 선정하도록 하는 등 주민 불만이 없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감정평가가 계획대로 이뤄질 경우 내년 1월부터는 보상에 들어가고 이르면 사무동과 연구동 등 건물 착공이 3월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토지매입 업무를 대행하는 군은 사업과정에서 진입로 개설과 상·하수도 시설 확충 등 기반시설을 지원하게 된다. 진입로는 백운∼마령간(원덕∼덕현) 도로에서 들어가는 진입로(서촌, 동산마을 사이)는 폭 12m에 길이 280m로 약 3억 5천만 원의 예산이 투여될 것으로 보이지만 진입로 토지매입을 사업대상지 매입시 함께해 줄 것을 도에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09년부터 들어갈 상·하수도시설 확충사업에는 약 10억 원의 예산이 투여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1차 사업에서는 300평 규모의 사무동과 연구동, 전시동, 온실동, 창고동 등의 건물이 들어가고 2011년부터 시작되는 2차 사업에서는 박물관과 체험시설, 산림욕장, 도립수목원 등을 건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