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의 교육체제 강화, 신뢰할 수 있는 열린 교육행정 구현

지난 1일 전북학생교육원 진수룡(52) 원장이 제15대 진안교육장에 취임했다.교육장의 교육마인드에 따라 지역교육은 많이 바뀔 수가 있다. 신임 진수룡 교육장이 생각하는 진안교육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수장으로서 앞으로의 시책을 들어보았다.교육장으로서는 학부모들이 인식하는 수준과 같아지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며 진안교육의 변화되는 모습을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었으면 한다.진수룡 교육장은 71년 처음 임용돼어 임실고등학교, 전주농림고등학교, 김제고등학교, 전라북도교육청 중등교육과(장학관), 전라북도학생교육원(원장)을 거쳐 이번에 진안군 교육장으로 발령받았다.가족으로는 삼례초 교사로 있는 이정옥씨와의 슬하에 1남 1녀를 두고 있다.----------------------------------------------------------------------------먼저 진안교육장으로 부임한 소감부터 말씀해 주십시오△진안교육청 관내 유·초·중·고 학생들과 선생님들, 학부모님들을 비롯하여 진안 군민들과 함께 생활하게 된 것을 무한한 기쁨과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그러나, 푸르고 활기찬 진안교육 발전을 위해 책임져야 한다는 막중한 사명감에 어깨가 무거워짐을 느낍니다. 저의 모든 역량을 발휘하여 실력있는 학생, 즐거운 학교를 만드는데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진안 교육을 맡은 수장으로서 앞으로 어떤 시책을 가지고 진안교육을 이끌어갈 생각입니까?△21세기 지식정보사회는 지식과 창의력이 가치 창출의 원천이 되고, 국가경쟁력의 근간이 되는 사회인 만큼, 앞으로, 진안교육은 수요자인 학생중심의 교육체제를 강화시켜 바른 가치관을 지닌 인성교육 바탕 위에서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급변하는 미래사회에 자기주도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인간육성에 역점을 두겠으며, 교육행정에 있어서는 학부모님 및 진안 군민이 신뢰하도록 찾아서 도와주는 열린 교육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진안지역 교육은 현재 농촌지역에서 나타나는 똑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교육장님께서 현재까지 진안지역 교육이 어떤 문제점이 있다고 파악하셨나요?문제점 해결방안으로 무엇을 생각하고 계십니까? △일반적으로 농촌교육의 문제점으로 농촌 인구는 해가 갈수록 감소하고, 학교는 소규모 학교로 전락됨에 따라 학교의 통폐합으로 인한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로 부터 갈등이 심화되고, 국민공통기본교과를 전공이 아닌 교사가 교과목을 담당하는 사례와 복식수업, 소규모 학교 교감 미배치 등으로 농촌 교육 정상화에 저해되고, 농촌학교는 도시학교에 비해 교육환경 및 교육여건이 열악하여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신뢰도가 저하되고 있는 현실속에서 우리가 함께 풀어야 할 과제입니다.특히, 농촌 지역의 학생들의 학력은 도시학생에 비해 기초·기본학력 부진 정도가 심한 실정이므로 기초·기본학력이 정착될 수 있는 적절한 대안 마련과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여건 개선 사업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농촌 학생들에 대한 특기·적성교육 지원비, 급식비, 학습준비물비, 사랑의 장학금고 운영 등 행·재정적 지원이 미약한 실정이므로 농촌 소규모 학교를 아름다운 학교, 지역의 문화 센터, 농촌의 문화센터로 가꿔나가고, 경제적인 논리가 아닌 교육적인 판단과 교육적 논리로 풀어나가야 합니다농촌교육의 개선 방안(문제점 해결 방안)으로는 교원 법정정원 확보 및 계약제교원 임용 확대로 농촌 초등학교는 복식학급을 해소하고, 중등학교는 상치교사 해소책 마련, 농촌 교육과정 운영을 다양화, 특성화, 자율화하여 우수학교로 육성, 농촌학교 교육시설 현대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농촌교육발전위원회(가칭) 운영, 농촌지역 중심학교 중점 운영, 교원 편의 시설 확충 등 농촌 교육여건 개선사업, 도교육청 및 지방자치단체의 행·재정적 지원과 농촌학교 교원 사기 진작 등이 농촌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이라고 생각합니다.-진안의 여러 문제점 가운데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인구 감소에 따른 학생수 감소인데, 이에 대한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대안을 갖고 계시는지요?△진안군은 용담댐 건설로 수몰된 지역의 주민이 타시·도 또는 타시·군으로 이주하고, 도시학교 보다 열악한 교육환경 및 교육여건 때문에 도시교육을 선호하는 관계로 학생수가 감소된다고 생각합니다.대안으로는 진안교육청 및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교육여건 개선 사업과 진안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선생님들의 열정과 소명의식을 제고하여, 내 고장 지방학교 살리기 운동에 교육공동체 모두가 동참하려는 굳은 의지가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농촌교육의 활성화 방안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농촌교육이 도시학교 보다 열악한 교육환경 및 교육여건 등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획기적인 교육 지원과 교원 법정 정원 확보로 상치교사와 복식수업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고, 선생님들의‘사랑과 정성이 가득한 교육’으로 교육과정 운영이 정상화 됨으로써 도·농간 교육격차는 해소되고, 농촌교육은 활성화 되리라 생각합니다. -지역 학부모들의 의견이 교육청의 지나친 행사로 인하여 수업 결손이 많다는 여론이 지배적인데, 이에 관한 개선 방안을 갖고 계시는지요?△교사가 학생들에게 지식만을 가르치는 것 만이 교육이 아니라, 공동체 의식, 협동심, 봉사정신, 참여 의식 함양 등 올바른 인성교육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학교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활동은 수업이므로 수업의 결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교육청 행사로 인한 학생 동원을 줄이고, 정상적인 교육과정이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타 도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좋은 학군으로의 위장전입이 지역에서도 공공연히 일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면 지역에서 읍으로의 이전이나 읍에서도 전통 깊은 학교로의 진학이 선호되고 있는데요. 이 같은 위장전입에 대한 교육청에서의 방지대책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요?△모든 국민은 거주이전의 자유가 있으나, 자녀 교육 때문에 위장 전입하는 사례도 부인 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농촌 교육환경 및 교육여건을 개선하여 공교육 정상화 및 교육의 본질을 제고하고, 가정통지문, 이메일, 학부모와의 상담 등을 통하여 위장 전입하는 사례가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역에 교총, 전교조, 한교조 등 많은 교원단체가 있는데, 이들 단체와의 관계는 어떻게 정립하고자 합니까?△교원단체는 국가가 법률적으로 인정한 단체이므로 교육의 동반자로서 상호 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대립적 상극의 관계가 아닌 상호 보완적 상생의 관계를 정립하여 합리적·진취적인 방안을 모색하고, 바람직한 노사문화가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끝으로 진안군민 및 진안교육가족에게 당부하시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우리 학생들은 미래사회의 주역이므로 교원, 학부모님, 지역 군민들이 혼연일체가 되어 건전한 청소년 문화환경을 조성해주고, 바른 가치관·인생관을 함양할 수 있는 인성교육과 공교육의 정상화로 신뢰받는 교육풍토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의 뜨거운 관심과 격려가 있어야 하겠습니다. 끝으로, 진안 교육가족들과 군민들의 건승과 가정에 평안이 깃들기를 기원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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