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우려 섞인 눈초리 거두지 못해

▲ 가변차선이 설치된 후의 모습을 보여주는 조감도. /사진출처:진안군
군이 진안읍 시가지 교통난 해소를 위한 방안으로 가변차선제도를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군은 이 같은 계획은 지난 18일 경찰서에서 열린 교통질서확립간담회에서 발표했다.
이날 군은 가변차선을 진안읍 시가지 교통난 해소대안으로 사실상 확정하고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 자문을 통해 이 같은 시행계획을 수립했다.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은 약 1년간 진안읍 쌍다리에서 터미널 앞 삼거리까지 측량 및 가변차선에 대한 검토와 연구를 통해 계획을 만들고 군에 전달했다.

계획에 따르면 군은 군비 6천9백만 원을 들여 약 500m 구간에 폭 3.3m 내외의 차선 세 개를 만든다. 빠르면 5월말 까지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가변신호등 설치, 차선도색, 안내판·표지판 설치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군은 가변차선제도를 시행하면서 세 개 차선 중 두 개 차선을 차량 운행차선으로 이용하고 좌·우 한 개 차선은 홀수일과 짝수일로 구분해 번갈아 가며 정차차선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이 같은 제도시행을 통해 교통흐름을 방해하고 있는 불법 주·정차 문제가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군은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군의 가변차선제도를 바라보는 주민들의 우려 섞인 시선도 많다.
진안읍에 살고 있는 한 주민은 "이미 홀·짝 제도와 개구리 주차 등 많은 대책과 해결방안으로 내놓은 군의 정책이 다 통하지 않았다."라며 "또 전과 같이 막대한 예산을 쏟아 붓고 효과를 보지 못하는 결과가 나타나지 않을까 걱정이다."라고 말했다. 또 "주민의식 탓을 하기 전에 우선 확실한 설명 및 홍보가 필요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군 관계자는 "가변차선 시행 후 운행하지 않는 도로는 하루 종일 차를 세우는 주차가 아닌 정차장의 개념으로 활용하기 위해 경찰과 단속을 펼칠 예정"이라며 "교통질서 확립 간담회를 통해 경찰과 유관기관 등에 협조를 약속받았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도 시가지 도로주변 상인은 "이미 얌체들이 불법주차로 도로를 점령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변차선을 만든다고 과연 제대로 효과를 보겠는가."라며 "반짝 단속 후 다시 차들이 도로를 점령하면 그때는 어떤 식으로 해결할 것이냐."라는 우려도 나타냈다

또, "정차 자리를 찾지 못하고 다시 시도를 하려면 차를 회전시켜야하는데 쌍다리에서 군청을 지나 인삼농협까지 가서 유턴을 한다 치면 과연 그게 성공적인 정책이냐."라는 의견도 나왔다.
이 같은 의견에 군은 "이미 쌍다리와 터미널 앞 삼거리에 유턴을 여유롭게 할 수 있는 로터리 개념을 도입할 생각도 가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주민들이 밝히고 있는 우려 외에도 군은 도로 주변 상가의 물품하역에 따른 불편과 가변차선에 따른 운전자 혼란, 노점상 무단 점유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단속과 계도·홍보 등의 작업을 통해 가변차선제도가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