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방학 중 이용할 수 있는 아동청소년 공간
겨울방학 중 이용할 수 있는 아동청소년 공간
  • 홍욱진 기자
  • 승인 2023.01.06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안군청소년수련관, 작은 도서관
푸른꿈, 세모네모, 마이, 백운, 부귀, 동향, 숲속, 함께따로, 마령, 담쟁이만화

지난주에 관내 모든 학교가 방학에 돌입했다.
우리지역 아동·청소년들이 방학이 되면 찾아갈 곳은 얼마나 될까.
진안군 관내 아동·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정리해봤다.
먼저 진안군에서 진안군청소년수련관이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가장 큰 공간이다. 

층별로 공간을 살펴보면 1층에는 청소년복합문화공간이 있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2층에는 댄스연습실, 만화카페, 3층에는 노래방, 영상스튜디오실, 시각활동실, 음악활동실이 있다. 청소년수련관의 다양한 시설은 청소년수련관 이용학생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아동·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다. 다만 1층 사무실에 들러 이용자대장을 작성하고 필요한 공간을 안내받고 사용할 수 있다.

△1층 청소년복합문화공간은 칸막이 공부책상도 있고 편안한 좌식테이블도 있다. 2층에는 △댄스연습실이 있는데 주로 댄스동아리 학생들이 이용하지만 다른 학생들도 이용가능하다. △만화카페는 여러 만화를 구비하고 있고 다양하고 편한 공간을 구성해두었고 구매해 먹을 수 있는 간식거리도 조금 있다. 또한 2층엔 △탁구대가 두 곳에 있어 사용가능하다.

3층에는 △노래방이 있으며 △영상스튜디오실에서 유튜브 제작 등이 가능하다. 또한 △시각활동실은 웹툰동아리 학생들이 사용하지만, 일반 학생들도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웹툰이나 일러스트를 만들 수 있고 프로그램 사용 도움을 받을 책도 구비돼 있다.

청소년수련관 담당자는 "청소년수련관은 겨울방학에도 평일이나 주말에 동아리활동이 이어지고 있다"라며 "진안군의 아동·청소년들이라면 1층 사무실에 들러 대장에 기록을 하고 열쇠를 받아 사용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겨울에는 행정의 연장선으로 다음 해를 위한 준비하는 기간으로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있지는 않다. 지금은 목요일 중국어 프로그램이 있고, 그 외에는 동아리활동을 자체적으로 한다"라고 말했다.

◆우리지역 작은도서관
진안군에는 작은도서관이 여러 곳에 있다. 
▲진안읍 푸른꿈작은도서관에는 먼저 1월 17일~20일까지 △'맛있는 독서교실'이라는 이름으로 겨울방학 독서캠프가 4회 진행된다. 두 번째는 △네이버밴드에 '토끼와 관련된' 책을 읽고 밴드에 소개글을 올린다. 세 번째는 1월 10일부터 31일까지 도서관에서 △'푸른꿈 이야기 공작소'를 진행한다. 간략한 틀에 자신이 자유롭게 이야기를 만들어본다. 단 이야기를 만들기 힘든 미취학 아동은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클레이만들기를 하고 도서관에 1달 전시 후 가져갈 수 있다. 이번 방학에는 토끼를 주제로 만든 작품 중 도서관운영위원회에서 최우수 작품 한 가지씩 선정 후 상품제공도 한다. 

그 외에도 매달 마지막 토요일에는 학부모 대표 1명과 사서가 관리자가 되어 △'푸른꿈 올빼미데이'라는 이름으로 1박2일을 책과 함께 보내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에는 초등학교 5학년 이상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푸른꿈:마을이야기 탐험대'라는 글쓰기를 진행하고 있다. 

▲백운흰구름작은도서관에서는 '도란도란 엄마와 아이들 문화마실'이라는 이름으로 농한기 인문·문화프로그램과 아이들의 창의력을 도와줄 '신나는 수학탐험'이 진행한다. 
△농한기 프로그램은 박하영 강사의 예쁜 글씨, 수채화 5회, 김용권 강사의 유튜브 편집 3회로 구성된다. △신나는 수학탐험은 백운초 예비 3학년에서 7학년 중 7명을 대상으로 해 멘사수학퀴즈, 보드게임, 일상수학탐구 및 점심밥을 먹으며 1월에서 2월 매우 수요일과 금요일에 지역에 살고 있는 이지민 학부모가 진행한다. 

▲세모네모작은도서관은 이번 2월 달에 매주 금요일부터 토요일까지 1박2일로 한 가족씩 도서관에서 △'책과 함께하는 밤'을 4회 진행한다. 

▲부귀면에 있는 부귀작은도서관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2월 둘째주에 △'겨울 독서캠프'가 예정돼 있고, △작가와의 만남, △영어 동화 읽기, △책놀이 등이 예정돼 있다. 또한 부귀면민을 대상으로 1월 말부터 2월 초까지 뜨개질 소품만들기도 예정돼 있다. 

▲동향면에 있는 담쟁이만화도서관은 영화방, 놀이방, 방방이가 함께 있는 곳으로 잠시 이용하는 것이 아닌 경우 예약을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회원에 한해 금요일 △베이킹, 토요일 △거북이 그림교실이 운영되고 있다. 장시간 공간 이용은 예약필수이다. 회원에 한해 금요일 베이킹, 토요일 거북이 그림교실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한편, 진안군의 작은도서관은 푸른꿈작은도서관(진안읍 한방홍삼센터 063-433-6001), 세모네모작은도서관(진안읍 주공2차 아래 070-8181-0474), 마이작은도서관(진안읍 진안군새마을회 063-433-3478), 백운흰구름작은도서관(백운면 063-432-2260), 부귀작은도서관(부귀면 063-433-9536), 동향작은도서관(동향면 063-432-9977), 숲속작은도서관(정천면 진안고원치유숲 063-433-1666), 함께따로작은도서관(안천면 010-2610-9900), 마령작은도서관(마령면 마령지역아동센터 063-432-9969), 담쟁이만화도서관((063-432-1477) 등 10개의 작은도서관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