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청소년수련관, 작은 도서관
푸른꿈, 세모네모, 마이, 백운, 부귀, 동향, 숲속, 함께따로, 마령, 담쟁이만화

지난주에 관내 모든 학교가 방학에 돌입했다.
우리지역 아동·청소년들이 방학이 되면 찾아갈 곳은 얼마나 될까.
진안군 관내 아동·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정리해봤다.
먼저 진안군에서 진안군청소년수련관이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가장 큰 공간이다. 

층별로 공간을 살펴보면 1층에는 청소년복합문화공간이 있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2층에는 댄스연습실, 만화카페, 3층에는 노래방, 영상스튜디오실, 시각활동실, 음악활동실이 있다. 청소년수련관의 다양한 시설은 청소년수련관 이용학생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아동·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다. 다만 1층 사무실에 들러 이용자대장을 작성하고 필요한 공간을 안내받고 사용할 수 있다.

△1층 청소년복합문화공간은 칸막이 공부책상도 있고 편안한 좌식테이블도 있다. 2층에는 △댄스연습실이 있는데 주로 댄스동아리 학생들이 이용하지만 다른 학생들도 이용가능하다. △만화카페는 여러 만화를 구비하고 있고 다양하고 편한 공간을 구성해두었고 구매해 먹을 수 있는 간식거리도 조금 있다. 또한 2층엔 △탁구대가 두 곳에 있어 사용가능하다.

3층에는 △노래방이 있으며 △영상스튜디오실에서 유튜브 제작 등이 가능하다. 또한 △시각활동실은 웹툰동아리 학생들이 사용하지만, 일반 학생들도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 웹툰이나 일러스트를 만들 수 있고 프로그램 사용 도움을 받을 책도 구비돼 있다.

청소년수련관 담당자는 "청소년수련관은 겨울방학에도 평일이나 주말에 동아리활동이 이어지고 있다"라며 "진안군의 아동·청소년들이라면 1층 사무실에 들러 대장에 기록을 하고 열쇠를 받아 사용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겨울에는 행정의 연장선으로 다음 해를 위한 준비하는 기간으로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있지는 않다. 지금은 목요일 중국어 프로그램이 있고, 그 외에는 동아리활동을 자체적으로 한다"라고 말했다.

◆우리지역 작은도서관
진안군에는 작은도서관이 여러 곳에 있다. 
▲진안읍 푸른꿈작은도서관에는 먼저 1월 17일~20일까지 △'맛있는 독서교실'이라는 이름으로 겨울방학 독서캠프가 4회 진행된다. 두 번째는 △네이버밴드에 '토끼와 관련된' 책을 읽고 밴드에 소개글을 올린다. 세 번째는 1월 10일부터 31일까지 도서관에서 △'푸른꿈 이야기 공작소'를 진행한다. 간략한 틀에 자신이 자유롭게 이야기를 만들어본다. 단 이야기를 만들기 힘든 미취학 아동은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클레이만들기를 하고 도서관에 1달 전시 후 가져갈 수 있다. 이번 방학에는 토끼를 주제로 만든 작품 중 도서관운영위원회에서 최우수 작품 한 가지씩 선정 후 상품제공도 한다. 

그 외에도 매달 마지막 토요일에는 학부모 대표 1명과 사서가 관리자가 되어 △'푸른꿈 올빼미데이'라는 이름으로 1박2일을 책과 함께 보내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에는 초등학교 5학년 이상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푸른꿈:마을이야기 탐험대'라는 글쓰기를 진행하고 있다. 

▲백운흰구름작은도서관에서는 '도란도란 엄마와 아이들 문화마실'이라는 이름으로 농한기 인문·문화프로그램과 아이들의 창의력을 도와줄 '신나는 수학탐험'이 진행한다. 
△농한기 프로그램은 박하영 강사의 예쁜 글씨, 수채화 5회, 김용권 강사의 유튜브 편집 3회로 구성된다. △신나는 수학탐험은 백운초 예비 3학년에서 7학년 중 7명을 대상으로 해 멘사수학퀴즈, 보드게임, 일상수학탐구 및 점심밥을 먹으며 1월에서 2월 매우 수요일과 금요일에 지역에 살고 있는 이지민 학부모가 진행한다. 

▲세모네모작은도서관은 이번 2월 달에 매주 금요일부터 토요일까지 1박2일로 한 가족씩 도서관에서 △'책과 함께하는 밤'을 4회 진행한다. 

▲부귀면에 있는 부귀작은도서관에서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2월 둘째주에 △'겨울 독서캠프'가 예정돼 있고, △작가와의 만남, △영어 동화 읽기, △책놀이 등이 예정돼 있다. 또한 부귀면민을 대상으로 1월 말부터 2월 초까지 뜨개질 소품만들기도 예정돼 있다. 

▲동향면에 있는 담쟁이만화도서관은 영화방, 놀이방, 방방이가 함께 있는 곳으로 잠시 이용하는 것이 아닌 경우 예약을 통해 사용할 수 있으며, 회원에 한해 금요일 △베이킹, 토요일 △거북이 그림교실이 운영되고 있다. 장시간 공간 이용은 예약필수이다. 회원에 한해 금요일 베이킹, 토요일 거북이 그림교실 등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한편, 진안군의 작은도서관은 푸른꿈작은도서관(진안읍 한방홍삼센터 063-433-6001), 세모네모작은도서관(진안읍 주공2차 아래 070-8181-0474), 마이작은도서관(진안읍 진안군새마을회 063-433-3478), 백운흰구름작은도서관(백운면 063-432-2260), 부귀작은도서관(부귀면 063-433-9536), 동향작은도서관(동향면 063-432-9977), 숲속작은도서관(정천면 진안고원치유숲 063-433-1666), 함께따로작은도서관(안천면 010-2610-9900), 마령작은도서관(마령면 마령지역아동센터 063-432-9969), 담쟁이만화도서관((063-432-1477) 등 10개의 작은도서관이 있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