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우수상'
진안군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전국영양사학술대회 '우수상'
  • 홍욱진 기자
  • 승인 2023.08.21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생활 데이터 구축사업 자료 활용 식생활 개선 교육 실시

진안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지난 7월 27부터 28일까지 양일간 서울 AT센터에서 진행한 2023년도 전국영양사 학술대회에서 '군단위 소규모 지역 어린이의 영양·식생활 패턴 분석;진안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특화사업 지속가능한 식생활데이터 구축자료를 활용하여'라는 주제로 논문 포스터를 발표하여 우수상을 수상했다.

현재 인구 감소 현상에 따른 다양한 사회문제가 어린이 식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 이번 조사를 통해 식생활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식생활 교육에 반영하고자 진안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이용하는 31개 시설을 대상으로 식습관 문제 및 영양상태를 조사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고열량·고지방·당류 섭취가 높아 식생활 영양패턴이 가장 불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급식센터는 이를 반영해 7월 18일부터 8월 25일까지 관내 어린이 319여명 대상으로 건강챌린지 바른 식생활 '오늘도 튼튼'이라는 주제로 식생활 개선을 위한 대상별 영양교육을 실시한다. 

영양교육 내용은 어린이집 및 병설유치원 대상의 경우 건강한 식품을 구분하고 섭취를 증진시키기 위한 시장놀이와 신호등을 통한 체험학습을 진행한다. 지역아동센터 및 기타시설 대상의 경우 가공식품의 적절한 섭취와 바른 식습관을 유도하고자 평소 아이들이 즐겨 먹는 떡볶이에 다섯 가지 식품군을 골고루 갖추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한 식생활임을 인지시키는 시간도 갖는다.

어린이급식센터의 나우리 센터장은 "이번 분석 결과를 통해 고열량·고지방·당류 및 식사조절 관련 영양교육에 초점을 두고 어린이의 식생활 영양 불균형 문제를 해소해 건강한 성장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콘텐츠 개발을 통해 어린이들의 건강증진에 기여하는 센터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