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주민 피해 최소화 기준 만들겠다

하초마을 숲 천연기념물 지정 예고기간이 끝난 지 4주가 지났다.
하지만 여전히 하초마을 숲 천연기념물 지정과 관련해 불협화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하초마을 정옥룡 이장은 "지정예고 기간이 지나도 이렇다 한 변화가 없어 천연기념물 지정이 취소된 줄 알고 다행스럽게 생각했는데 아직 끝난 것이 아니라는 말을 들었다"라며 허탈해 했다.

정 이장에 따르면 군청 민원실에 '기념물 지정을 취소해 주어 감사하다.'라는 내용의 민원서류를 접수했지만 군청으로부터 "아직 끝난 것이 아니다. 문화재청에서 사람이 갈 것이다."라는 회신을 받았다.

정 이장은 "아무리 우리에게 피해가 오지 않는 기준을 만들겠다고는 하지만 우리 땅을 우리 마음대로 쓸 수 없다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라며 여전히 반대 입장을 고수했다.

이와 관련해 문화재청 관계자는 "한 달에 한 번 있는 문화재 위원회의 최종심의를 거치면 천연기념물로 지정된다."라고 말했다. 즉, 주민들의 의사와 상관없이 지정예고기간이 지난 이상 법적으로는 천연기념물로 지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마을 사람들이 만든 숲이고 여태 그들이 보존한 숲이다. 그들이 심하게 반대하고 있는 이상 무리하게 지정하고 싶지는 않다."라고 말하며 하초마을 주민들의 역할을 존중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관계자는 주민들의 생활이나 재산권에 최대한 피해를 주지 않는 기준을 새롭게 만들어 주민들과 대화로 풀어겠다고 설명했다.
문화재청에서 어떤 기준을 만들어 주민을 설득할 지 관심이 모이고 있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