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사, 한국언론재단 사별교육 진행

▲ 본사 사별교육에 참가한 사람들이 강사 박민씨의 이야기를 듣고 있다.
전북 민주언론시민연합 박민 정책실장은 지난 17일 진안문화의 집 회의실에서 열린 진안신문 사별교육에서 '지역신문이 사라졌을 때 지역에 대한 의제(아젠다)를 누가 이끌어 낼 것인가'에 대해 설명했다.
지역신문이 없어지면 지역의 의제를 이끌어낼 공론의 장이 없어진다는 설명이었다.

이와 더불어 노무현 정부 시절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이하 지발위)를 만들어 공적자금을 투입하면서 차별화된 신문, 건전한 신문을 만들기 위해 심사를 거쳐 선정한 과정을 설명했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면서 이러한 지발위 기금이 없어질 위기에 놓였다는 것이다. 박민 정책실장은 "이명박 정부의 언론정책 가운데 지역언론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대표적 사례를 꼽자면, 신문과 방송 겸영론을 들 수 있다.

신문과 방송 겸영론의 경우 신문시장에서 지배적 지위를 지녀왔던 조·중·동의 방송산업 진출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이들에 의한 여론 독과점 현상이 더욱 심화 될 것으로 예견된다."라고 말했다.

만약, 신문과 방송이 겸영 된다면 거대한 미디어 기업이 되면서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소규모 지역 방송이나 신문들은 거대한 미디어에 묻히게 된다.

이 말은 거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미디어에 광고주들이 몰린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작은 지역의 방송은 점차 설 자리가 없어진다. 그러면서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지역의 소식을 듣지 못하고, 올바른 의제를 설정할 공론장을 잃게 된다는 설명이다.

이 결과는 조·중·동 매체가 이야기하는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는 것과 같다. 다양한 매체의 존재를 위해서라도 이러한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다양한 매체가 존재하지 않은 것은 민주주의가 결여된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공영방송이 민영화될 경우도 마찬가지다. KBS 2 채널과 MBC에 대한 민영화기조도 지역방송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들에 대한 민영화는 필연적으로 지역 KBS와 지역 MBC의 소유구조 재편으로 이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지역신문과 지역방송은 지역성을 통한 공익성 실현의 주체 그리고 문화적 측면에서 지역 고유의 문화적 가치와 전통을 창달 및 전승하는데 지역신문과 지역방송의 존재가치를 규명할 수 있다.
그리고 지역신문의 위기는 지역의 민주주의 위기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또한, 지역의 위기는 지역신문의 존재기반을 허물어뜨리는 악순환의 고리로 이어진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