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누나

우리누나/오카 슈조 글/카미아 신 그림/김난주 옮김/웅진닷컴/4학년부터 읽어요.
 
이 동화는 글을 쓰신 선생님이 오랜 세월 몸이 불편한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며 보살피면서 쓰신 글이에요.

다운증후군을 앓는 누나를 둔 동생이 느끼는 수치심이 감동적인 사건을 겪으면서 비로소 당당하게 "우리 누나는 장애인입니다." 라고 쓸 수 있는 용기로 바뀌는 이야기도 있고, 자기를 괴롭히는 비장애인에 대한 저항을 깨물며 상처를 내는 것으로 밖에 할 수 없었던 '녀석', 심한 장애를 겪는 주인공이 친척들 반대로 누나의 결혼식에도 참석하지 못할 뻔한 가슴 아픈 이야기 '워싱턴 포스트 행진곡' 등 여섯 편을 담고 있답니다.

 

 

 


 

▲ 나는 입으로 걷는다

나는 입으로 걷는다/오카슈조 글/다치바나 나오노스케 그림/ 고향옥 옮김/ 웅진주니어/3학년부터 읽어요
 
이 동화는 자신의 모습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그 모습 그대로 즐겁게 살아가는 장애인 이야기예요. 뼈가 자라지 않아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다치바나가 세상 사람들과 만나고 애기하기 위해 집 밖으로 나왔어요.

그리고 입으로 걸어가서 친구 집까지 갔어요. 사람들은 밀어 주기도 하고 남들에게 폐를 끼친다며 혼내기도 하고 오히려 다치바나에게 힘을 얻고 위로를 받기도 했어요. 사람은 혼자서는 살아갈 수 없고 서로 도우며 살아가야 한다는 소망을 담은 이야기지요.

▶책 소개해주신 분: 김경희(어린이 도서연구회 회원으로 도서관에서 책읽기로 아이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