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집 가출쟁이
중학년(우리 집 가출쟁이/하이타니 겐지로 글/양철북/4학년부터 읽어요)
지난 주에 이어서 이번 주에도 하니타니 겐지로 선생님의 책을 소개하려고 해요. 어린이일 수밖에 없는 어린이와 성실한 어른, 그리고 다정한 이웃들이 어울려 사는 마음 따뜻한 동화 일곱 편의 이야기랍니다. 책에 실린 이야기들은 모두 지은이가 마주했던 실제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것이에요. 그래서 이야기의 주인공들은 대부분 선생님이 가르쳤던 어린이거나 '태양의 아이' 유치원 어린이들이랍니다. 도코와 가출쟁이 마사토, 귀신을 무서워하는 겐, 상냥한 로쿠스케와 너무 상냥해서 눈물을 달고 다니는 잇짱, 그리고 아빠와 둘이서 사는 유키에게는 다정한 이웃, 하나에 할머니와 유코 선생님의 이야기가 펼쳐진답니다.

▲ 로쿠베 조금만 기다려
저학년(로쿠베, 조금만 기다려/하이타니 겐지로 글/양철북/1학년부터 읽어요)
목숨에 대한 사랑으로 가득 찬 아이들의 따스한 마음이 묻어나는 그림책이랍니다. 구덩이에 빠진 개 '로쿠베'를 구하기 위해 머리를 짜내고 이리 뛰고 저리 뛰는 아이들의 소동이 따스하고 유쾌하게 펼쳐진답니다.
어른들과 달리 모든 목숨을 귀하게 여기는 아이들의 착한 마음이 묻어나지요.
어려움에 처한 로쿠베의 마음을 달래고 즐거움을 줄 방법을 찾는 아이들, 그리고 마침내 자신들의 힘으로 로쿠베를 구해 내는 친구들의 재치 넘치는 활약과 애틋한 마음이 잔잔한 감동을 안겨 주지요. 아이들에게 마음속의 상냥함을 일깨우고 다른 목숨과 다른 사람을 위하는 마음가짐에 대해 가르쳐 주는 책이랍니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