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담호 수질 자율관리 실천 다짐대회 열려

용담호 수질을 자율적으로 보전하자는 실천의지를 다지는 자리가 열렸다.
지난 22일 제18회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정천면 봉학리 체련공원에서 열린 용담호 수질 자율관리 실천 다짐대회에서 용담호수질관리위원회 배정기 위원장은 "물이 있는 곳에 생명이 있다."라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상수원을 자율관리하고 있는 용담호를 전 군민의 강력한 실천의지로 보전하는 게 우리 모두의 과제다."라고 말했다.

용담호 수질 자율관리 실천 다짐대회는 기념식과 결의문 낭독, 주민 실천서약 등 전 군민이 맑은물 지키기의 굳은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하고 실천을 다짐했다.
주민대표로 결의문을 낭독한 한길훈·정광옥 씨는 천연식물성 세제 사용, 축산분뇨를 퇴비·액비화 해 하천에 유입되지 않도록 하기, 용담호 맑은물 가꾸기 등을 결의했다.

이날 행사와 함께 부대행사로 그린스타트 온실가스 줄이기 실천 서약을 접수 받았다. 군은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 주민과 함께 생활 속에서 온실가스를 줄이는 범도민 실천운동을 추진하기 위하여 실천서약 코너를 마련해 CO2를 줄이는 나의 약속 실천서약, 전기 및 수도사용량을 줄이면 상품권 등으로 지급되는 탄소포인트제도 안내 등 그린스타트운동을 벌였다.

행사 후 참가자들은 체련공원 부변과 마조천 일대에서 쓰레기와 오물을 수거하는 하천정화활동을 전개했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