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신인삼 영농조합법인(대표 송화수)이 ISO 22000 인증을 획득해 진안 홍삼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이번 삼신임삼 영농조합법인의 ISO 22000 인증 획득은 한국품질재단으로부터 홍삼뿌리삼 및 홍삼농축액 등 제품이다.

ISO 22000 인증 획득은 최근 유럽과 미국 등 선진국에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는 국제적 인증이다.
또한, ISO 22000 인증은 취득하기 까다로워 기존의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에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을 결합한 형태의 식품안전경영시스템이다.

이처럼 삼심인삼 영농조합법인은 IOS 22000 인증을 받기까지 2008년도 전라북도 공모사업인 특화품목 육성사업에 선정되면서 국제규격인 ISO 22000 인증 규격에 적합하도록 식품에 가해질 수 있는 오염원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총 사업비 9억 2천여만 원을 투입해 기존의 가공시설을 전면 리모델링했다.

그 결과 각종 위해요소는 공정별로 차단하고, 에어샤워시설, 공기정화시설, 저온냉동설비, 자체 발명특허 받은 순환 증삼시설 등 최신 가공설비를 갖추고 있다.

※ 'ISO22000'이란? 원재료인 수삼의 구매에서부터 가공·포장·배송·소비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대상으로 하는 식품안전경영시스템(FSMS)으로 기업의 위생관리시스템의 수준을 향상시키고, 국·내외 식품안전 규정 및 법규강화와 소비자들의 식품안정성 의식 확대 및 요구증가의 필요성에 따라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정한 경영시스템 규격이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