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전략 - 10년 젊어지는 비법

우리는 24번의 칼럼 가운데 21번에 걸 쳐 1.000쪽에 이르는 대학원 교과서를 진안신문의 협력으로 쉽게 그 골자만 연구하게 됩니다.
오늘날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살펴 보면 몇 년이나 견딜 것이며 그 가운데 살고 있는 우리는 얼마나 견딜 수 있을지 답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사람들은 치통을 비롯한 허리 무릎 가벼운 고통으로부터 암과 같은 심각한 어려움을 한가지, 혹은 그 이상이 있습니다. 질병과 싸우기 위해서는 우리 몸과 그 면역체계를 이해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 주변을 살펴 보면 매일 살맛 넘치게 사는 사람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없습니다.
현대인들은 육체적으로 굽어져 있고, 마음은 침울해져 있으며, 정신은 나약해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지 않게 예방하는 길도 있습니다.
오늘 당장 허리를 펴세요. 가슴을 펴고 뱃살에 힘을 주고 걸어 보세요. 훨씬 건강해 질 것이고 젊어 보일 것입니다.

앉은 상태에서 코가 배꼽과 일직선이 되게 하면 척추가 곧고 바른 자세가 된다고 우리 조상은 수 백 년간 가르쳐 왔습니다.
우리 몸엔 206개 뼈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사람이 앉거나 설 때에 바른 자세를 취하지 않으면 인체 내에서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건강하게 사는데 큰 지장을 초래합니다.

힘든 일을 많이 해서인지 도시보다는 시골에 자세가 바르지 못한 분들이 많아 보입니다.
바른 자세를 갖지 않으면 호흡장애, 등뼈 아픔, 뼈가 상함, 심장으로 피를 잘 보내지 못함, 활력 감소, 건강에 장애를 일으키는 요인을 초래한다고 인체를 연구한 학자들은 말합니다. 늦은 감이 있지만 오늘 당장 허리를 폅시다. 가슴을 폅시다. 당당하게 걷는 연습을 매일 합시다. 10년은 젊어 보일 것입니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