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기본계획 수립용역 결과, 현 노선체계 유지가 최선

▲ 11일 군청 상황실에서 열린 대중교통기본계획 수립용역 결과 보고회에서 용역업체 관계자가 용역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현 노선을 유지한 상태에서 일부 서비스를 개선해야 한다는 ‘대중교통 기본계획 수립용역 결과’가 발표됐다.
지난 11일, 군청 상황실에서는 ‘진안군 대중교통기본계획 수립용역’ 결과 발표회가 열렸다.
이날 발표회는 이수철 건설교통과장을 비롯해 경찰 관계자, 각 읍·면 관계자, 무진장버스(주)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용역을 맡은 (주)현성엔지니어링 관계자는 노선과 관련해 현행노선을 유지하는 것이 현실적 대안이라고 발표했다. 노선을 통합하거나 분리운영하기 위해서는 기사 및 버스를 지금보다 25% 추가로 확보해야 하는 반면에 이용자 수는 매년 10% 정도 감소하는 것을 고려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또, 벽지노선 추가 요구에 대해서는 규제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현재, 각 지역에서 노선확충이나 개선요구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과는 동떨어진 연구결과여서 관심을 끈다.
현성엔지니어링 측은 “노선만 있을 뿐 실제 한 달에 몇 명 이용하지도 않는 노선 때문에 전반적인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이 떨어진다.”라며 “이에 대한 조정과 추가 노선확보에 대한 규제가 필요하다.”라고 용역결과를 발표했다.

이 같은 용역결과에 대해 이수철 건설교통과장은 “군수 읍·면 방문 때 벽지노선 신설 얘기가 많이 나오는데 이에 대해 회신을 해야 한다.”라며 “보고서를 마무리할 때 회신할 수 있는 이유를 만들어 달라.”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아울러 정류장 버스 이용시간 및 노선안내시스템을 조기에 구축하고 대중교통관리감독 기능강화를 위한 민, 관, 전문가 그룹을 중심으로 한 기능강화 기구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노인과 장애인 등 교통 약자들이 전체 이용객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이들을 위한 서비스 개선이 없는 상태라는 지적도 있었다. 이의 해결을 위해 기존 군내버스 폐차시 중형저상버스를 도입하고 장애인 콜택시 도입을 시범운영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연구결과가 발표된 대중교통기본계획은 대중교통의육성및이용촉진에관한법률에 따른 계획수립절차로 지난 2006년에 4천300백만 원의 비용을 들여 용역을 발주됐다. 5개년마다 계획을 수립하도록 되어 있으며 처음 수립하는 이번 계획은 2006년부터 20011년까지를 그 기간으로 한다. 대중교통계획은 전라북도의 최종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한편, 우리 군에는 39대의 버스가 117개 노선을 254회 운영하고 있다. 

◆ ‘과속방지턱’ 토론회 중심 내용
예정시간보다 30분이 늦은 11시에 시작한 용역결과 발표는 11시45분까지 계속됐다. 이어진 토론 시간의 핵심 주제는 ‘과속방지턱’이었다.
용역결과 설명과정에서 기존의 폭 3.75m 소형차기준 과속방지턱을 폭 10m짜리 대형차기준으로 바꿔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는데 이에 대해 경찰관계자가 “기존 소형차 기준 과속방지턱이 더 나을 것 같다.”라는 의견을 제시하면서 논의가 촉발됐다. 과속방지턱 해체설부터 군청 앞 도로 과도한 과속방지턱에 대한 문제제기까지 다양하고 심도 깊은(?) 논의가 전개되었으며 급기야 이철수 건설교통과장이 나서 “대중교통기본계획 수립용역 결과 발표회 자리인데 과속방지턱 이야기는 그만 하자.”라고 얘기하면서 중단됐다.

이외에 동향면 관계자가 “직행버스 노선도 이번 기본계획에서 함께 검토해 달라.”라는 의견을 제시했으나 “직행버스는 이번 과업의 내용에 해당이 없으며 직행버스 노선이 각 면에 추가로 정차할 경우 지역의 대중교통 경영상태를 압박해 지역대중교통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라는 취지의 답변을 듣는 것으로 논의가 마무리됐다. 용역결과에 대한 최종보고서는 이날 토론회 내용을 추가해 제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