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김주환 진안치과 원장

진안신문 창간 8주년을 맞아 마련한 ‘산신령축제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라는 토론회가 계획대로 진행되지 못 했다.
지난 1년간 진안군 축제발전위원회의 활동의 결과물로 진안의 대표축제로 제안된 산신령축제가 기독교계와 갈등을 빚었고, 준비된 토론회가 결국 성사되지 못한 것이다.

생산적인 토론을 통하여 갈등과 반목을 해소하고 이해와 화합을 기대했던 군민들은 실망과 우려를 하고 있다.
축제발전위원회를 구성하여 진안군의 축제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 것은 과거에 비교한다면 한 단계 발전을 이룬 것이다. 벚꽃 축제와 마이문화제에 대한 예산 낭비라는 부정적 평가도 적지 않았다.

진안군민에게 큰 즐거움을 주거나 자랑거리도 되지 못하고 경제적인 면으로도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이 있었다.

이런 축제에 대하여 지방의회 의원과 각계를 대표하는 분들이 축제발전위원회를 구성해 그 논의를 1년 이상 진행한 것은 관주도의 축제가 아닌 민과 함께 축제행정을 하고자하는 노력은 환영할 일이다.
그러나 기독교계의 반대로 인해 난관에 부딪쳐 성사될 수 없다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시간을 끌면서 손 놓고 무작정 기다릴 수도 없지만 무리하고 급하게 봉합하기보다는 원칙을 세운 진지한 토론으로 이 문제를 풀어나가길 기대한다.

축제발전위원회의 역할과 책임을 다시 확인할 필요가 있다. 진안군에서 축제발전위원회에 진안군의 축제에 대하여 위임한 권한과 책임, 그리고 한계를 명확히 해석해야한다.

축제에 관한 한 모든 권한과 책임을 위원회가 갖고 있다면 기독교계와의 갈등도 위원회에서 해소해야한다.
실질적 최종적인 권한이 진안군에 있다면 문제의 해결은 위원회의 몫이 아니라 군이 담당해야 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이미 제안된 산신령축제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건설적인 토론이 필요하다. 지난번 진안신문에서 제안된 토론회가 무산되었지만, 진안군이나 축제발전위원회가 제안하여 이제라도 다시 공개된 토론의 자리를 마련해야 한다.

산신령축제에 대한 다양한 입장과 의견을 검토할 수 있는 어느 때보다 객관적이고 편파적이지 않은 토론회가 보장되어야한다.
축제발전위원회에 참여한 분들과 기독교계, 찬반을 대표하는 양측 모두 이 지역에서 존경받는 분들이다. 이 지역의 존경 받는 분들의 토론이라면 지역주민 대다수가 만족할 수준의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해 낼 것으로 기대한다.

위원회와 기독교계의 반대와 갈등을 행정을 담당하는 군이 수수방관하는 듯 보이는 것은 아쉬운 점이다.
보다 발전된 축제를 하기 위해 민간의 참여를 요청하였고 많은 고민과 노력의 결과물로 제안된 것이 ‘산신령축제’이다. 행정을 통한 산신령축제에 대한검토는 지속적으로 진행되어야한다.

그렇지 않다면 앞으로 민간과 함께하는 많은 행정과 사업은 신뢰를 잃을 수밖에 없다. 또한 반대하는 기독교계와 끊임없는 대화 노력도 절실하다. 모든 것을 위원회에서 해결하길 기다리는 것처럼 보이는 모습은 바람직하지 않다.

지금 대한민국은 축제의 나라이다. 축제가 없는 지방자치단체는 거의 없다. 지방자치를 실시한 이후로 자치단체는 우후죽순으로 업적용 축제를 양산해 냈지만 내실을 기하고 성공한 축제는 몇 곳 되지 않는다고 한다. 행정의 입장에서는 축제의 성공여부가 중요하겠지만, 지역주민의 입장은 그렇지만은 않다.

축제를 통해 진안군을 홍보하고 경제적 효과를 기대하기보다는 지역주민이 즐기는 축제로 사고를 바꿀 필요가 있다. 진안의 많은 주민이 참여하고 즐기면서 함께하는 화합의 장으로써 필요하다.
진안군민이 즐기는 놀이 -굳이 축제라고하지 않아도 다양한 놀이를 연구하고 시도하는 시행착오를 거쳐- 가 신명나 보이면 진안을 떠난 분들도 때를 맞춰 찾아와 함께 즐기며 고향친구도 만나고 고향산천도 다시 보게 될 것이다.

이렇듯 조금씩 쌓아나가 십 수 년, 혹은 수십 년을 이어가다보면 축제로 자리를 잡게 되는 것이 아닐까.
축제든 군민의 날이든이 중요한 게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군민의 자발적인 참여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자발적 참여의 동기를 부여할 것인가부터 고민해야 한다. 맛있는 먹을 것, 흥미 있게 볼 수 있는 것, 함께 즐길 수 있는 것 등을 준비해 멍석을 깔고 자리를 마련하면 된다.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장기적으로 축제위원회(가칭)와 같은 민간의 자발적인 기구가 형식과 내용을 채워서 의미를 만들어가는 노력도 함께 필요하다.
그러나 이런 논의는 현안인 ‘산신령축제’가 합리적으로 해결된 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안인 ‘산신령축제’ 에 토론을 희석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산신령축제’가 대한민국 모든 국민의 기본권인 신앙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면 폐기되어야 마땅하다. 그러나 종교의 자유에 억압하지 않는다면….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