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본부, 지사 설립 유보 뜻 분명히 밝혀

한국농촌공사 전라북도본부가 추진한 ‘진안·임실 지사’ 설립을 유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2일, 한국농촌공사와 전북본부 등은 “지사 청사를 어디에 설립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도 나기 전에 지역 주민의 이해가 상충해 이를 조율할 수 없어 유보할 수밖에 없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한국농촌공사 전북본부는 2004년 1월 설립한 무주와 진안·장수 지사 중 진안군을 분리해 현재 전주지사 임실출장소와 묶어 새로운 지사를 설립하는 계획을 추진했다.
지역을 분할·통합할 경우 지사설립에 필요한 면적 기준을 충족하고 사업시행과 농가의 편리를 위해서도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도 본부의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되었다면 올 1월1일 지사를 설립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진안·임실 지사 청사가 ‘진안’에 들어서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임실군 주민들의 거센 반발이 이어졌다.
임실군 주민들은 사업량과 수리시설, 농가수 등 모든 면에서 진안보다 임실군이 규모가 크다는 것을 내세워 지사의 임실 유치 당위성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이 과정에서 전라북도본부의 ‘지사설립 유보의 뜻’이 공식적으로 주민들에게 전달됐다.
이와 관련 한국농촌공사 관계자는 “전라북도본부에서 유보 요청이 있어 이를 받아들이기로 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상황에서 ‘이명박 정부’의 출범은 또 다른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새정부가 정부 부처의 ‘통·폐합 문제’를 들고 나와 이에 따른 해당 공사가 처한 상황도 급격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공사 관계자는 “신임 대통령 취임 때문에 진안·임실 지사의 설립이 유보된 것은 아니지만 현재 공사가 처한 상황에서 신규 지사 설립 문제는 당장 공사가 진행하는 고민의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공사가 처한 내·외적 상황 때문에 ‘이명박 정부’ 출범 후 진안·임실 지사설립 논의가 언제 재개될지와 설립 계획 자체가 계속 추진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로 보인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