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수후보자 질문·답변

오는 6월1일에 치러질 진안군수 선거는 우리지역의 운명뿐만 아니라 전라북도, 더 나아가 대한민국 전체의 국익이 좌우될 수 있는 중요한 선거입니다.
이에 진안신문에서는 진안군수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들의 정책을 검증하기 위해 정책 질의서에 대한 답변을 받았습니다.
정책질의서는 진안신문을 통해 보도된 '유권자들에게 듣는다'를 통해 제안된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후보자들이 보내 온 답변서를 분야별로 나눠 지면을 통해 보도합니다. 군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바랍니다. /편집자 주 

이한기 군수후보
이한기 군수후보

12. 청년정착을 위한 위해 창업, 청년농업, 일자리, 주거 등에 대해 어떤 정책을 준비하고 계십니까?     

인구 감소, 노령화로 지역경제가 자꾸 위축되어가는 농촌의 현실은 청장년이 활기차게 생활할 때 지역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취업·학업 때문에 고향을 떠나지 않고, 떠난 사람도 돌아오는 여건을 제공해야 청장년이 진안에서 살고 싶을 것입니다.
청년농업인과 청년 창업을 지원하여 농업인구 감소와 고령화, 후계농 단절로 인한 농촌 소멸 위기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임기내 청장년창업 500명 집중 육성을 목표로 청장년이 만족하는 진안을 만들기 위해 정책과 예산을 집중하겠습니다. 청년농 육성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청년정책을 스스로 발굴하도록 청년네트워크 구축하겠습니다.
청년농에게 군·공유지 우선 배정, 은퇴농 농지를 청년창업농에게 임대, 안정적 정착을 위한 청년농 직불제를 시행하겠습니다.
청년창업을 지원하는 청년정착금, 청년?여성창업 지원과 함께 양질의 일자리 확대하고 지역정보, 일자리정보 제공 및 알선하는 청년귀환 체널을 구축하겠습니다. 신혼부부, 청년에게 저렴한 임대료로 공급하는 LH 공공임대 행복주택과 청년농업인, 귀농귀촌인을 위한 농촌뉴타운 공공주택을 유치하고 빈집 재정비 후 저금리 임대, 읍면 소규모 임대공동주택과 택지개발 등 다양한 주거대책을 마련했습니다.

13. 최근 지역 활성화 관점에서 교류인구, 관계인구 확대정책이 많은 지역에서 준비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지역의 관광과 문화·예술과 연계하여 실행 가능한 정책과 계획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지속가능한 문화예술 생태계 구축과 문화·예술에 대한 군민들의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구상을 하고 있으나 교류인구, 관계인구를 문화예술과 연계한 정책개발은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관계인구를 지역 농특산물 판매, 관광산업과 연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시도가 필요합니다.
특히 내년부터 시행예정인 고향사랑기부제의 조기 안착을 위해 교류인구, 관계인구의 확대와 협력은 결정적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고향사랑기부자를 출향인사 뿐 아니라 진안군 이외 지역에 거주하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정밀한 선재적 대응이 필요합니다.
진안에 우호적인 교류·관계인구를 늘리는 방안은 다각도로 시도할 복안을 이미 마련하고 있습니다.
산촌체험마을 한달살아보기 체류형 관광객, 출향인사, 진안지역 근무 경험자 등 진안에 우호적인 관심을 보이는 사람이 고향사랑기부자로 연결하며, 진안으로 유턴하여 인구늘리기에 일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기부금 모금과 함께 지역농특산물 홍보·판매로 연결할 수 있어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역할이 기대됩니다.
취임 즉시 '고향사랑기부제 추진단'을 구성하여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미리 준비할 생각입니다.

14. 지역의 문화예술인(단체) 지원을 통한 문화예술 콘텐츠 발굴, 일자리 창출, 마을과 주민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다양한 지역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문화예술단체의 자율성을 보장하여 수요자 중심 문화자치 강화를 목표하고 있습니다. 간섭없는 지원을 원칙으로 다양한 활동과 문화예술인의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자유로운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문화·예술인들이 창작활동에 전념하도록 문화예술인 지원 및 복지서비스 확장, 지역문화가치 확산, 온·오프라인 플랫폼과 네트워크 확대를 모색하겠습니다. 부족한 전시, 공연장 등 문화시설과 콘텐츠 확충과 군민들의 전시, 공연, 출간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지속가능한 문화예술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겠습니다. 이와함께 문화·예술에 대한 군민들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정책을 펼치겠습니다.
도시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역 문화예술인의 활발한 활동을 보장하고, 일반 주민들에게 문화예술분야 교육을 늘려 군민들은 문화예술을 직접 공유하며 동참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문화예술인의 일자리를 늘리겠습니다.
지역 주민의 문화예술에 대한 동참으로 다함께 누리고 즐기는 진안의 문화예술을 부흥시키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사라져가는 각 마을의 역사·문화를 발굴 기록화하는 작업을 강화하고, 가야문화와 정여립 재조명을 통해 숨겨진 진안의 역사를 찾아내겠습니다.

15. 청소 등 단순한 노인일자리보다, 면사무소 방문 시 각종 서류발급무인기 사용법 알려주기, 대신 문서작성 해주기와 같은 개인 능력에 맞춘 맞춤형 일자리 만들기에 대한 요구가 있습니다. 노인일자리에 대한 어떤 계획을 갖고 계십니까? 

노인일자리사업은 어르신이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일자리ㆍ사회활동을 지원하여 노인복지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국가가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노인일자리사업 참여를 통해 어르신들의 삶의 만족도가 높아지는 심리사회적 효과, 활동량 증가와 의료비 지출 감소하는 건강증진 효과, 고령층 빈곤 감소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효과 등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재능을 보유한 노인이 자기만족과 성취감 향상, 지역사회 공익 증진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봉사성격의 재능나눔 활동은 민간영역에서 주도하고 있으며 지자체는 노인이 자기만족과 성취감 향상 및 지역사회 공익증진을 위해 참여하는 공익활동을 주로 맡고 있어 진안군의 재량권은 크지 않습니다.
실제 진안군에서는 오래 전부터 서류발급 등 각종 민원인이 면사무소를 방문할 경우 친절하게 안내하며, 민원인의 불편이 없도록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앙정부에서 내려온 일자리 사업을 진안의 현실에 맞추고, 지역사회 내 필요한 공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를 발굴하고, 개인의 능력과 역량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사업을 전개하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