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전북지회, "거부 학생, 그 보다 훨씬 많아"
진단평가·일제고사 가리키는 명칭부터 차이

지난달 31일, 말 많았던 '2009학년도 초중학생 교과학습 진단평가(일제고사)'가 모든 학교에서 실시됐다.
전북지역에서 초등학생 240명이 임실 구담마을로 체험학습을 떠나는 등 집단으로 일제고사를 거부한 가운데 우리 군에서는 거부자가 단 한 명도 없었다는 것이 교육청의 설명이다.

진안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시험 당일, 의도적으로 진단평가를 치르지 않은 우리군 학생은 전혀 없다."라고 밝혔다.
다만, 개인적으로 사정이 생겨 두 명 정도가 빠졌을 뿐 모두 시험에 응시했다고 덧붙였다.

진안교육청 관계자는 "시험을 치르지 않은 학생은 부모님이 사망한 경우와 지속적으로 무단결석을 한 학생이다."라고 설명했다. 또 "(정신지체)장애아동들은 시험을 치르지 않게 조치를 취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전교조 전라북도지회 김지성(42) 정책실장은 "진안지역에서 두 명만 시험에 응시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 그 보다 훨씬 숫자는 많다."라고 반박했다.

단, '두 명뿐'이라는 진안교육청 관계자의 말을 반박했다. 또 김 정책실장은 "혹시라도 모를 불이익에 대비해 시험을 거부한 학생이 정확히 몇 명인지는 밝힐 수 없다."라고 밝혔다.

실제로 우리 군에서 일제고사(진단평가)를 의도적으로 거부한 학생이 정확히 몇 명인지 확실한 집계가 현재로서는 어려운 상황이다.

구체적인 인원을 제시한 교육청 관계자의 말도 우리 신문 자체적으로 확인한 일제고사(진단평가) 거부 인원이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볼 때 신뢰하기는 어렵다.

또 전교조 전북지회와 진안군지회 관계자를 통해서도 인원은 확인할 수 없었다.
진안교육청 관계자는 진단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초·중학생들의 학력을 검토해보는 기회이니만큼 성적부진아를 고려한 조처라고 말했다.

진단평가의 애초 목적에 부합하도록 5개 교과를 활성화해 기존 평가도구에 맞춰 학생들이 기준 점수에 도달했는지 여부를 구분해 본다는 의도다.

군 교육청 관계자는 "혹시라도 기준 점수에 미치지 못하는 학생이 발생하면 반에서 다른 아이들에게 따돌림 당하지 않도록 학교가 신경 쓸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부모 동의 아래 학생들의 부족한 부분을 교사를 통해 책임지게 하고, 프로그램을 짜 성적을 향상시킨다는 것이 목적이다.

반면 전교조 김지성 실장은 "교육청에서 사용하는 '진단평가'라는 말보다 '일제고사'가 맞다."라고 어휘부터 정정했다. 전북지역도 겉으로는 자율적 형태로 시험을 보는 것 같아도 속을 들여다보면 강제적으로 시험을 치르게 했다는 것이다.

시험을 거부한 학생에게 결석처리를 해 불이익을 주기 때문에 일제고사의 폐해가 크다고 말한다. 또 그는 "일제고사는 모든 학교를 서열화하고, 일부 학생들만 상류학교에 들어가는 불합리한 제도다."라고 강조했다.

지난번 고려대 입시전형에서 보았듯 일반고에 다니는 학생의 내신 성적이 1등급이어도 특목고 위주로 학생을 뽑는다는 것이다. 특목고나 외고는 학생들의 성적이 우열을 가리기 힘들고 최상위권 사립고로 알려져 있다. 각 대학이 입시전형을 변경하면서까지 특정 사립고 학생을 유치하려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뿐만 아니라 지금과 같은 상황이라면 진안처럼 농산어촌에 거주하는 학생들이 소위 일류대학이라 불리는 대학교에 진학할 확률은 몹시 어렵다고 말한다.

강남 등 특정학군에 거주하는 부유층이 진단평가를 기준으로 대학입시를 좌지우지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