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께롱께롱 놀이노래

저학년(께롱께롱 놀이 노래/편해문 글/윤정주 그림/보리/2학년부터 읽어요)
10년 넘게 우리 땅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면서 아이들 놀이와 노래를 수집하고 다듬는 데 노력한 지은이가 그 중 50곡을 골라 담은 그림 동요책으로, 자연과 더불어 자란 옛날 아이들의 놀이와 노래로 꾸며져 있어요.

실린 전래동요들은 민요전문가와 구비문학 연구가, 전통음악 연구가, 어린이 도서 연구회에서 살펴서 아이들의 입말과 가락을 최대한 살리게끔 만들어졌지요.

노래에 따라 신나는 곡에서는 어린이집 아이들의 합창, 선율이 풍부한 곡에서는 합창단 아이들의 노래로 구분되어 있지요. 여기에 우리 악기와 서양 악기의 반주가 함께 어우러져 있어 다양한 분위기를 내고 있답니다.

또한 단순히 동요가 수록된 책이 아니라 각 노래마다 그와 어울리는 옛 아이들의 놀이와 자연이 그려져 있어 시각적으로도 흥미를 끌 수 있도록 구성되었답니다.
 

▲ 밥 힘으로 살아온 우리 민족

중학년(밥 힘으로 살아온 우리 민족/김아리 글/정수영 그림/아이세움/5학년부터 읽어요)
아주 아득한 옛날 우리 조상들에서 피자, 떡볶이 따위의 수많은 음식이 넘치는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음식 문화를 살펴보면서, 무엇을 어떻게 해서 먹었는지, 밥과 김치, 간장과 불고기는 어떻게 먹게 되었는지, 그리고 그 음식들 속에는 어떠한 지혜와 내력이 숨어있는지를 꼼꼼하게 보여준답니다.

된장이 신라 왕비의 결혼 선물이었다는 것, 일본에 김치를 전해준 것이 백제인 이었다는 사실, 소금장수가 왕이 된 사연, 느릅나무 껍질을 먹고 산 바보 온달 등 <삼국유사>와 <삼국사기>, <고려사>와 같은 문헌을 바탕으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음식 문화를 그려냈지요.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