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간농사정보

1 벼
【물떼기】 벼논에 완전히 물을 떼는 시기는 콤바인 수확 작업에 지장이 없는 한 최대한 늦춰야 한다. 그래야 밥 맛이 좋고 품질이 좋은 쌀을 생산할 수 있다. 그러나 보통은 이삭팬 후 30~40일경이 좋으며 우리 지역의 운광벼는 지금이 적기다. 일찍 물을 떼면 수량 감소는 물론 청미, 미숙립이 많아 쌀의 품질이 떨어지고 너무 늦게 떼면 수량에는 큰 영향이 없으나 동할미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내 논의 물빠짐 등을 감안하여 시기를 정해야 한다.
 
2 고 추
【건 조】 수확 후 2~3일 정도 후숙하여 완전히 착색시킨 다음 건조를 하여 희아리(일명 희나리)발생을 줄이도록 한다. 건조온도는 건조기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으나 65℃에서 5~6시간, 60℃에서 7~8시간, 55℃에서 15~17시간 순으로 건조한 뒤 햇볕이나 비닐하우스에서 2~3일간 말려준다. 그래야 씨가 충분히 말라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 건조온도를 너무 높이면 건조 시간은 빠르나 고유 색소인 캡사이신이 파괴되어 검은색을 띄게 된다. 이럴 경우 상품가치가 떨어져 제값받기가 어려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3 사 과
【수 확】 올해 추석은 9월 22일로 평년에 비해서 빠르다. 그 반면에 봄철 꽃피는 시기에 서리피해가 있었고 요즘 잦은 비로 일조가 부족하여 익는 시기가 예년보다 늦어지고 있다. 우리지역에서 재배되고 있는 홍로품종은 유통현실을 감안하면 이 번주에 수확작업을 마치고 시장출하를 서둘러야 한다. 그러나 덜익은 상품을 출하하여 문제를 발생시킬 우려가 있으므로 특히 신경써야 한다.

4 축산
【사료작물】 논 뒷그루로 재배하는 청보리, 호밀과 이탈리안라이그라스는 9월 하순에서 10월 중순 사이에 파종을 하는데, 1ha당 호밀은 줄뿌림의 경우 130~150㎏, 흩어뿌림의 경우 140~200㎏ 정도를 뿌리고, 이탈리안라이그라스는 줄뿌림 30㎏, 흩어뿌림 35~40㎏ 정도를 뿌리도록 한다.

【위생관리】환절기에 접어들어 가축의 대사기능에 무리가 와서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므로 호흡기질병 복합백신으로 예방접종을 실시해야 한다. 또 최근 폭염과 잦은 비로 인한 고온다습한 상태가 지속되면서 늦가을까지 모기 출현이 예상되므로 소 유행열, 아까바네 등 모기매개 질병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