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간농사정보

1 보리재배
【파 종】 우리지역에서는 보리재배 면적이 매년 늘어나고 있다. 식용으로 생산하기 보다는 가축사료나 인삼예정지의 녹비작물로 대부분 활용되고 있다. 보리를 파종할 논은 적기에 벼 수확을 마치고 바로 보리파종을 서둘러야 한다. 특히 중만생종 벼를 재배한 논은 파종시기가 늦어져 동해피해를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안전재배의 기본조건은 적기 파종이므로 월동 전 잎이 5~6매 나올 수 있을 때가 파종적기다. 우리지역은 중산간 지역으로 10월 20일 까지는 파종작업을 마쳐야 한다. 이 보다 너무 일찍 파종하면 웃자라서 이삭이 일찍 올라오고 너무 늦으면 겨울에 얼어 죽기 쉽고 가지치기가 늦어져 수량이 떨어진다. 파종량은 보통 겉보리는 10a당 15~17㎏, 쌀보리는 13~16㎏을 준비해야 한다. 파종 전에는 종자로 전염되는 깜부기병과 줄무늬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반드시 10a에 파종할 종자량에 카보람(비타지람) 분제 1봉지(40g) 비율로 파종 하루전에 소독을 한 후에 파종해야 한다. 소독 할 때는 씨앗을 소량으로 나누어 소독약과 씨앗을 섞어 잘 비벼 주어 소독약이 씨앗 표면에 고루 묻도록 해야 한다. 그러나 농업기술센터에서 신청을 받아 공급하는 보급종은 이미 종자소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소독할 필요가 없다. 밑거름은 3요소가 고루 갖추어져 있는 보리 전용 복합비료(10-16-10)를 주면 다른 비료를 보충할 필요가 없어 사용에 편리하다. 다른 복합비료로 줄 때는 부족 되는 인산, 칼리를 보충하여 주어야 한다. 보리는 습해를 받으면 동해 피해를 받게 되고 양분 흡수 부족으로 황화 현상이 발생되므로 파종시나 파종 직후에 배수구를 깊게 설치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2 깻잎재배
【야간조명】 들깨는 단일성 작물이므로 일장이 짧은 겨울에 상품성 있는 잎을 대량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인위적으로 야간에 조명처리를 하여 개화를 억제해 주어야 한다. 안천 등 우리지역의 깻잎재배 하우스 농장에서 야간에 전깃불을 켜 놓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조명등은 1∼1.5m 높이에 설치하여 조생종은 75Lux(60와트 전구 1개/2∼3평), 만생종은 25Lux(60와트 전구 1개/4∼5평) 조도 이상을 유지시켜 준다. 조명은 파종 후 발아되어 본잎이 4매정도 출현된 시기부터 야간자정에 조생종은 1시간, 만생종은 2시간씩 조명해주면 조생종은 파종후 140일 이상, 만생종은 160일 이상 꽃이 피는 것을 지연시킬 수 있다. 잎들깨 재배농가에서는 매일 조명으로 조명비용이 과다하게 지출되어 생산비가 많이 드는데 2일 조명후 1일 무조명(무조명시에는 암기중간에 1일 조명시간 2시간을 15분 조명 45분 암상태로 간단조명)하여도 매일 조명처리한 것과 잎수량에 큰 차이가 없으므로 간단 조명처리를 하여 조명비용을 절감하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나 조명을 잘 못하여 식물체가 꽃이 피게 되면 잎 생산이 어려워 농사를 망칠 수 있으므로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깻잎농사는 고온일수록 생육이 빠르며 수확량도 많지만 광합성 능력은 20℃전후의 온도에서 최대치를 나타내고 조도는 12만 룩스 부근에서 최고를 나타내므로 주간에 너무 고온이 되지 않도록 환기하고 광선투과가 잘 되도록 해야 한다. 5℃정도 저온에서는 생육이 현저히 늦어지긴 하지만 저온의 장해를 크게 받지는 않으며 결빙점 이하에서는 극심한 동해를 입게 되므로 겨울철 온도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자료제공: 허일용 진안군농업기술센터 소득작물담당(063-430-8661)】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