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농협 감사 노금용

◆ 진안농협 뿐만아니라 농협이 농민 조합원들로부터 지지를 받지 못한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그 원인이 무엇이라 생각하며 조합원들과 조합 사이의 신뢰감을 회복할 방안에 대해 답변해 달라
= 임원으로써 농협이 조합원을 위해 제 할일을 못하고 조합원으로부터 지지를 받지 못하는 것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조합원으로부터 지지를 얻어내는 것은 하루 빨리 부실을 털어버리고 조합원의 권익과 소득증대에 앞서갈 때 신뢰를 회복하는 길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제는 정말 임직원이 하나되어 조합원을 위한 사전 철저하게 준비된 자세로 조합원과 진정한 대화를 통해 우리에게 주어진 여건을 활용하여 밖에서 잃은 것을 안에서 찾아내어 우리의 것으로 만들어 갈 때 조합과 조합원의 신뢰는 회복된다고 생각한다.

 

◆ 진안은 초고령 사회에 도래했고 앞으로도 더 가속화될 전망이다. 이처럼 조합원들이 고령화되면 조합원들에게 편의제공 서비스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에 대한 대책을 답해 달라.
=  진안에 농업인의 구성체계는 말로 다할 수 없는 초 고령화 사회에 도래되어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진안농협의 발전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물질문명은 상상을 초월할 만큼 날로 발전되고 소비문화는 향상되는데 오히려 농촌경제는 수입농산물의 홍수 속에서 퇴보의 길을 걷고 있지 아니한가.  하루 빨리 고령화 사회에 처한 정확한 진단과 대비가 필요 하다고 생각한다.
 이제 우리조합은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틀을 다시 짜야 된다고 생각한다. 초 고령화 조합원의 소득향상을 위해서 이제는 영농을 대행하는 회사가 꼭 만들어 져야 된다고 생각한다. 조합의 지원 속에 만들어진 영농대행회사를 통해 계획된 물량 속에 안정된 판매망을 형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영농을 대행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겠다.

 

◆ 최근 들어 농민을 위한 농협이라고 하는데 농협이 농민들에게 어떠한 헤택을 주고 있으며 또한 조합장에 당선된다면 어떠한 헤택을 줄 것인지에 대해 간략히 답해 달라.
=  사고 조합으로써 96년 1차 합병 99년 2차합병후 조합원의 자산인 출자금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하고 있다. 출자배당은 물론 하지 못했다. 안타까운 우리 조합의 현실이 아닌가. 조합직원 또한 타 조합에 비해 불이익을 당하고 있는게 현실이 아닌가. 이러한 난관을 극복하는 길은 우리조합 임직원과 조합원이 하나가 되어 열심히 일한다면 정상적인 농협이 가능하다 생각한다.
 조합장에 당선 된다면 실천가능하고 쉬운 것부터 순차적으로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조합원에게 불편한 사항부터 개선하도록 할 생각이다. 우리조합에서는 2005년도에 찰벼 335,972평과 흑미벼 255,520평이 계약재배 되고 있다. 조합원들이 생산하는 찰벼 및 흑미벼가 품질이 좋기 위해서는 혼합이 없어야 되며 순수종자파종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기에 계약재배 면적에 필요한 채종포를 만들겠다. 그래서 계약된 면적에 종자 공급은 무상으로 공급하겠으며 면적 또한 2배 또는 3배까지 늘려 경쟁력을 갖추겠으며 모든 농산물 포장지를 염가에 공급할 수 있도록 하겠다.

 

◆ 부실화된 채권정화 방법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  부실화된 채권정리 참으로 어려운 질문이다. 2004년 말 부실채권을 상각하기 위해 중앙회로부터 417억원의 무이자 자금이 들어와 정리 중에 있다. 부실화된 채권을 빨리 정리 할 수 있는 길은 협동조합의 자조 자립 협동의 신념으로 모든 사업을 우리의 것으로 소화해 낼 때 빠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조합장으로 당선된다면 농민 조합원과 조합 사이의 신뢰감을 회복할 방안과 경제사업 활성화 방안은 무엇이 있는가?
=  조합장에 당선 된다면 임직원과 하나 되어 자기에게 주어진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조합원의 소득 증대와 권익증진 및 행복을 찾아 발로 뛰는 행동으로 보이는 맑고 깨끗한 조합장상을 보일 때 신뢰는 회복된다 생각한다.
 경제사업 활성화를 위해서 우리에게 주어진 여건을 최대한 활용하여 조합원이 생산한 농산물을 제값을 받고 팔수 있는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준비 속에 계약재배에 의한 명품을 만들어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을 수 있는 체계구축을 할 것이다.

 

◆ 유권자들과 농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을 간략히 답해 달라.
=  조합원 여러분 !
 우리 진안농협은 참으로 어렵습니다. 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이번 조합장 선거에 있어 진정 조합원의 아픔을 이해하고 조합원과 함께 고통을 나눌 수 있는 참신하고 양심적이며 조합원을 위해 몸으로  뛸 수 있는 후보에게 정말 깨끗한 권리를 행사하여 진안농협 발전에 공헌할 후보를 선택해주십시오. 감사 합니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