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정보제공·다양한 프로그램 등 체계적 지원

귀농인들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행정종합시스템이 마련된다.

군은 지난 6월 행정자치부가 실시한 공모사업에서 ‘귀농지원 행정종합시스템 구축’에 대한 사업계획서로 전라북도와 함께 5천만원의 사업비를 받았다.

이에 따라 군은 귀농인과 귀농 희망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지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


내용적 측면에서 귀농인 지원시스템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먼저 사업의 성공과 확산을 위해 사업 성격을 명확히 하고, 특색있는 별도의 브랜드 명칭을 개발한다.

또한 귀농을 희망하고 있는 사람이나 관심을 갖고 있는 도시민들에게 제공해야 할 자세하고 정확한 귀농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정리하는 등의 기초 및 심화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귀농자 및 귀농 희망자의 어려움과 기대사항을 설문 및 인터뷰 등을 통해 귀농지원 종합행정시스템 구축을 위한 정보를 최대한 조사, 수집, 정리한다.

마지막으로 귀농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우리군으로 귀농을 원하는 도시민들에게 지원할 행정서비스의 내용과 방식, 이미 귀농해 있는 귀농인 사이의 교류와 유대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이미 귀농한 사람과 귀농 희망자 사이에 온라인 및 오프라인 상의 일상적 교류 및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이러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군은 귀농지원부서와 지역주민, 귀농자, 전문가, 자문위원 등이 참여하는 (가칭)귀농지원 연구팀을 운영하고, 귀농지원 연구팀 주최로 공동 학습과 교육, 선진지 공동견학, 외부 전문가 초청 세미나 등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사후지원체계도 마련, 사업의 성과가 지속될 수 있는 체계도 마련한다.


10월 중 용역사업자 선정

 

귀농지원 행정종합시스템 구축을 위해 군은 오는 10월 중에 구체적인 사업안을 담아낼 용역사업자를 선정한다.

이 후 11월까지 귀농지원 시스템에 대한 시범운영 및 수정, 확산 등을 준비할 계획이다.

군 정책개발팀 구자인 팀장은 “그동안 수의계약에 의한 용역발주가 많은 문제점을 들어낸 것은 무엇을 요구할 지에 대한 목적이 뚜렷하지 않았고, 관리 또한 철저하지 않아서이다”라며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요구내용이 마련된 만큼 철저한 관리를 통해 귀농지원 시스템이 지역의 특색있는 브랜드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