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활동시 진드기 물림 주의 당부

지난 14일 동향면에서 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가 발생했다. 
관내에서 첫 SFTS 감염환자 발생에 따라 진안군에서도 야외 활동 시 진드기 물림 및 매개 감염병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하고 나섰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바이러스에 감염된 참 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는 감염병으로 고열, 구토, 설사와 같은 소화기 증상, 혈소판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참진드기는 주로 수풀이 우거진 숲, 농경지, 등산로 등에 서식한다. 따라서, △밭일, 등산, 나물 채취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과 △몸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벌레에 물린자국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예방법으로는 야외활동(농사일, 등산 등) 시 △긴 소매, 긴 바지, 모자 등으로 피부 노출 최소화 하기, △진드기 기피제 적극 사용하기, △돗자리를 사용해 풀밭에 직접 접촉을 피하기, △야외활동 후 벌레 등에 물린 부위가 없는지 꼼꼼히 살피기, △야외활동 후 입었던 옷을 털고, 세탁과 목욕하기 △야생동물 접촉 주의 등이다.

진안군 보건소 관계자는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은 치료제와 백신이 없고, 치사율이 높은 감염병으로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며 "야외활동 시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을 찾아주길 바라며 보건소에서도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을 위한 교육과 홍보 활동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진안군보건소 감염병관리팀(☎430-8522)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