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선희(마령중 2)

지난 11월 23일, 마령중학교 과학실에서는 마령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 올해 진안군 중학교 대표학교로 선정되어서 매년마다 과학 실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전라북도 교육청이 실시하는 과학실험평가를 했다.

과학실험평가는 시, 군별, 교육청별로 실시되며, 지역별 중학교 1곳, 초등학교 1곳이 선정된다고 한다. 올해 진안군 대표 학교로는 마령중학교와 진안초등학교가 선정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진안군 평가자는 완주교육청 소속 교장선생님 한분과, 과학선생님 한분 이셨다. 평가는 수업시간에 들어오셔서 실험에 대해 설명을 하시고 학생들끼리 실험하고 보고서 작성을 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이번 과학 실험평가 진안군 대표 중학교로 선정된 마령중학교 2학년 학생들은 볼록렌즈에 상이 맺히는 모습 관찰하기를 실험해 보았다. 준비물은 손전등, 화살표모양으로 손전등에 붙일 수 있는 크기로 자른 검정색 종이, 받침대, 스크린(A4용지를 이용), 50cm 자 2개, 볼록렌즈 등이 있었다. 그리고 실험 방법은 정해진 초점거리를 맞추고 렌즈를 이동시켜 스크린에 뚜렷한 상이 나오는 거리를 자로 재고, 그 상이 어떻게 보이는지, 크기는 어떤지 등을 보고 보고서를 쓰는 방법이었다.

과학 실험평가를 하기 전에 전주 시내의 어느 학교 과학선생님께서 실험 방법을 간단히 설명해 주셨는데, 설명을 하시면서 학생들이 이해 안가는 표정을 했는지 왠지 잘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된다고 하셨다. 그러나 평가는 별 문제 없이 끝났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