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노점상문제 해결 안 돼 보류 결정"
교통혼잡 해결 위한 대책 사실상 없어

진안읍 시가지의 교통 체증을 해소하기 위해 준비중이던 가변차선이 주민들의 반대로 사실상 무산됐다.
군은 역점 사업으로 추진 중이던 가변차선을 시장현대화사업과 천변 외곽도로가 완공되는 시점에 다시 시작한다는 태도다.

군은 주변 상가와 설문조사 및 공청회 등을 통해 노점상문제가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었다고 밝혔다.
논의가 시작되었던 초기에 대다수의 주민 및 상인들은 노점상이 들어서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공청회와 설문조사를 거치면서 노점상이 들어서되 가변차선이 아닌 곳으로 들어서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지면서 군의 이견 조율이 여의치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읍 시가지 대부분의 상인과 주민들이 노점상이 들어서야 한다는 의견을 보였다."라며 "이처럼 처음과 다르게 의견이 바뀌어서 사업을 추진하기에 어려웠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군의 이런 입장에 주민들의 반응은 냉담하기만 하다.

읍 시가지 주민과 상인들에게 가변차선 사업 추진을 보류했다는 사실을 전달했지만 정작 가변차선을 주로 이용하게 될 지역 주민들에게는 이 사실을 제대로 알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마령면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군은 정작 누가 가변차선을 이용하는지 순서를 잘 알지 못하는 것 같다."라며 "사업 추진과정에서 이런 변화가 생기면 당연히 주민들에게 알려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한 주민은 "교통량이 많고 주·정차 문제 때문에 추진했던 가변차선이 보류되었다면 그 시점에 다른 대책을 세워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말했다.

가변차선이 보류되고 다른 뚜렷한 대책을 세우지 못한다면 읍 시가지의 교통혼잡이 최소 2년 이상 지속 될 것이라는 현실적 우려도 나오고 있다.

진안읍 시장에서 장사를 하는 한 주민은 "지금 시장 현대화 사업을 하고 있는데 최소 1년 이상이 걸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그렇게 되면 현대화 사업이 끝나고 가변차선 논의를 다시 시작하면 최소한 2년 이상은 지금처럼 교통 혼잡이 계속될 것."이라며 답답해 했다.

이처럼 주민들의 차선책 마련 요구가 일자 군에서는 경찰과의 공조를 대책으로 제시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일단 차선책으로 경찰과 공조해 불법 주·정차 단속을 강화할 방침이다."라며 "하지만, 이마저도 명분이 여의치 않아 고민이다."라고 말했다.

또 "가변차선을 완성하고 적절한 단속을 펼칠 예정이었다."라며 "주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최대한 이른 시간 안에 차선책을 강구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진안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